본문 바로가기

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안지구 제품 무역 금지에 따른 이스라엘의 격노

 

외무성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의 계획된 조치가 ‘인종주의적’이라고 말하다

 

도날드 매킨타이어

 

2012년 5월 21일 월요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서안 지구 유대 식민촌에서 생산되어 “메이드 인 이스라엘”이라고 표기된 수입 상품에 대한 금지 조치를 발표하여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격노케 했다.

 

식민촌 상품의 분명한 검증을 위한 국제적 압력 뒤에 점점 커가는 여파 속에서 남아프리카 무역 산업부서는 무역업자들이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생산된 제품을 이스라엘 제품으로 잘못 표기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정식 논평을 발표했다.

 

영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들처럼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식민촌 건설을 국제법상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무역 산업부 장관 롭 데이비스는 성명서를 통해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1948년 이후 적용되는 국경 내에서 한해 이스라엘 국가를 인정한다고 선언했다. 식민촌은 모두 1967년 6일 전쟁 이후 점령된 땅에 위치해 있다.

 

어제 이스라엘 외무부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텔아비브 주재 남아프리카 대사와 “엄격하게 대화”를 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외무부 대변인 이갈 팔모르는 이 조치가 “인종주의적 특성”을 지닌다고 말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이 계획 논평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데 60일의 시간이 있어 남아프리카의 친 이스라엘 단체는 이 결정을 뒤집기 위한 캠페인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남아프리카는 이스라엘의 주된 무역 파트너는 아니지만, 이 조치는 현지 친 팔레스타인 단체의 정치적 승리이며 그들은 작년부터 이를 위해 서안지구에서 활동 중인 민중 저항 일치 위원회와 함께 캠페인을 벌였다.

 

그 자신이 유대인 후손이기도 한 데이비스 씨는 공식 발표를 통해 “남아프리카의 소비자들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제품이 어디서 생산되었는가를 증명할 의무는 무역업자들에게 있다.”고 선언했다. 2009년 12월에 영국정부는 서안지구에서 나온 상품이 유대 점령촌에서 온 것인지 팔레스타인 생산자에게서 난 것인지를 명확히 표기할 것을 주문하는 임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환경, 식량, 농업부의 지시 사항 또한 소매업자들에게 정부 관점에서 서안지구에서의 각각의 범주 내에서의 상품을 “이스라엘 상품”으로 표기하는 것은 소비자를 혼동시킬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거의 확실히” 현 유럽의 법과 국내법을 위반하게 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영국의 활동가들은 이 지시 사항의 총체적 효과는 슈퍼마켓 선반에 놓일 식민촌 상품량 감소로 이어져 왔다고 주장한다. 서안지구 유대 식민촌 상품은 허브와 대추야자와 같은 와인과 농업 상품들을 포함한다.

 

비록 영국이 유럽 내에서 이 사안에 관하여 주도를 해 왔지만 유럽연합 외무부 장관들은 지난 주 “현 유럽연합 법률과 식민촌 상품에 적용되는 양자 협정을 전적으로, 그리고 명확히 시행할 것”이라고 약속했4다.

 

회의 이후, 아일랜드 외무부 장관 이몬 길모어는 심지어 이스라엘 정부가 신속하게 서안지구 정책을 바꾸지 않는다면 식민촌 상품에 대한 보이콧을 가속화 할 수도 있다고 내비쳤다. 그리고 주말에 덴마크 외무부 장관 빌리 소븐달은 덴마크가 점령촌 상품 표기를 늘리는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대변인 가싼 카티브는 이러한 조치가 “이스라엘의 국제법 위반과 팔레스타인 민중의 권리 침해에 있어 실제적 도전”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이 아프리카인들로 “넘치게 될 수 있다”고 수상이 경고하다

 

베냐민 네타냐후는 어제 이스라엘이 “이스라엘 사회 구조와 국가안보, 국가 정체성을 위협”하는 방식으로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 불법 이민자들로 “넘치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의 발언 후 아프리카인이 혐의를 받고 있는 두 건의 강간 사건을 포함하여 몇몇 범죄로 촉발된 이스라엘인들, 아프리카 난민들, 망명 신청자들 간의 긴장이 증가하고 있다. 2005년 이후, 5만명의 아프리카인들이 이스라엘로 왔는데 주로 박해, 전쟁, 빈곤을 피하고자 온 것이다.

 

 

출처 : http://www.independent.co.uk/news/world/middle-east/israels-fury-over-trade-ban-on-west-bank-produce-77697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