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자유를 노래하는 록커 닐 영, 텔아비브 공연을 취소해 주세요.

뎡야핑, 2014-03-26 20:51:07

조회 수
6049
추천 수
0

※ 일렉트로닉 인티파다에 실린 Keep on rockin’ for freedom, Neil Young, cancel your Tel Aviv show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설의 록커이자 원주민 권리 운동가인 닐 영은 올 여름 국제 시위대 대열을 뚫고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하게 될까?

 

닐에게

 

당신의 캐나다 전국 순회공연 “아너 더 트리티즈 (Honor the Treaties)” 는 자신들의 땅을 지키려는 앨버타 원주민들에 대한 공정한 처우를 지지하는 데 목소리를 더했어요. 기존 정책에 맞서 싸우고 개인적 신념 때문에 듣게 되는 비난을 견디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우린 그게 어떤 건지 잘 알 것 같아요. 우리 중 한 명은 알곤킨족인데, 자신의 땅을 지키려다 징역을 살았거든요. 다른 한 명은 홀로코스트 생존자고요.

 

당신이 6월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공연 계획을 재고해 주실 수 있을까요? 대신 본 방문을 통해 이스라엘 지배하에 살고 있는 토착민들 바로 팔레스타인 국민들과의 연대를 보여 주셨으면 합니다.

 

수잔: 저는 나찌 홀로코스트 (유대인 대학살) 태생이에요. 히틀러가 죽자 팔레스타인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고향 땅인 나크바 (Nakba)에서 추방 당해야 했습니다. 그 비극은 곧 이스라엘 건국으로 이어졌죠.

 

캐나다의 원주민들 몰아내기와 히틀러 지배하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운명, 이 둘 사이엔 유사점이 있어요.

 

로버트: 제 나이는 이스라엘과 동갑이에요. 1950년대 극장 뉴스에서 본 장면들이 여전히 생생하네요. 끝없이 길게 늘어선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나왔죠.

 

스크린을 가로지르는 잿빛 그림자위로 눈물의 길(trail of tears, 1838년에 미국의 체로키 족 인디언을 이후 오클라호마 주가 되는 지역의 인디언 거류지에 강제 이동시킨 정책)이 보였어요. 총의 위협을 받아 사이프러스힐에서 쫓겨나 굶주림에 시달린 크리 부족과 블랙풋 부족이 보였죠. 평생 그 이미지가 날 따라다녔어요.

 

폭력의 인습

 

수잔: 현재 팔레스타인 땅은 군부대가 점령하고 있는데 이건 엄연한 국제법 위반입니다. 이스라엘 군은 팔레스타인의 숲, 올리브 나무, 그리고 그들의 가옥까지 파괴하고 있어요.

 

역사적으로 중요한 팔레스타인 지역은 모두 이스라엘 지배하에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 대부분이 해외로 강제 이주 당했어요. 소수의 사람들은 이스라엘에서 2류 취급을 감내해야 합니다. 캐나다의 토착민과 메티스(Metis, 캐나다에서 원주민과 유럽인 사이에서 난 사람)처럼요. 그리고 그 외 나머지 사람들은 서안지구(West Bank)와 가자 지구(Gaza) 내 수 많은 바리케이드 속에서 갇혀 지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원주민들을 보호구역으로 몰아넣은 캐나다 사례를 업그레이드하고 확장시킨 격이죠.

 

로버트: 타르 샌드 채굴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했죠. 세상에서 가장 “추한” 일이며, 채굴 지역은 원자폭탄 파괴지역인 히로시마와 견줄 만 하다고요.

 

캐나다의 거의 모든 생태계는 식민지 개발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다채로운 원주민 문화와 경제가 파괴되었죠.

 

앨버타 롱레이크의 타르 샌드 채굴을 위한 “폐열발전”프로젝트는 이스라엘의 네게브 사막에서 다시 전개되었는데, 이로 인해 그 곳에 거주하던 팔레스타인 인구가 추방당하거나 공공서비스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는 “미승인” 마을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불한당 외교

 

수잔: 최근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가 예루살렘을 방문했을 당시 그는 “국제 무대 비난의 화살이 이스라엘을 겨냥하는 데 반대한다.”라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정부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게 자행한 범죄에 대한 비난은 추호도 받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불한당 외교는 UN 결의에 반하는 일로 기타 모든 주요 국가 정부가 염려를 표명하였죠.

 

하퍼의 이스라엘 지지가 캐나다인을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버트: 닐, 세계 시민으로서 모든 이들에게 당신의 예술성을 선사하는 건 극히 옳은 일 입니다. 심장과 영혼을 지닌 당신의 음악은 내 인생 전반에 걸친 오랜 영감과도 같아요.

 

하지만 이스라엘 방문은 다시 생각해 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이스라엘 방문을 이스라엘 반(反)팔레스타인 정책의 인정이라고 여기게 될 거예요. 당신의 음악을 존경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무관심한 사람으로 보일 거고요. 더불어 친 이스라엘 사람들은 당신을 자신들과 같은 편이라고 생각할 겁니다.

 

텔아비브 공연은 원주민 식민 억압 정책을 추구하는 이스라엘 정권에 이바지하는 격이 될 거예요.

 

당신의 나라에도 팔레스타인 토착민들이 살고 있어요. 그들이 겪은 강제추방은 당신이 옹호하는 캐나다 원주민들이 당한 강제추방의 메아리인 것입니다.

 

좋은 동반자

 

수잔: 수많은 유명 뮤지션들이 이스라엘 공연을 거부하며 팔레스타인과의 유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BDS 운동 (이스라엘에 대한 보이콧, 투자철회, 제재)을 지지하여 텔아비브 공연을 취소한다면 당신은 우리의 좋은 동반자가 될 거예요.

 

YouTube 에서 제 친구 존 그레이슨 (John Greyson)이 만든 Vuvuzela라는 영상을 한 번 봐보세요. 거기서 팔레스타인의 해방을 옹호하는 아티스트들이 누구인지 볼 수 있어요.

 

BDS는 이스라엘 정부의 인종청소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는 전 세계적인 노력이에요. 본 운동은 1967년부터 시행된 영토 점령의 철수, 팔레스타인 국민에게 이스라엘 국민과 동등한 권리 부여, 팔레스타인 난민들의 귀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원리 원칙을 중요시 여겼던 가수 고 피트 시거(Pete Seeger)는 2011년 BDS 운동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로버트: 우리에겐 스스로 어떤 길을 갈 지 선택할 자유가 있지요.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하고자 한다면 가자 항구를 통해 가세요.

 

부둣가에서 수 천명의 사람들에 둘러 싸여 환영의 인사를 받을 거예요. 2006년 이래 항구를 통해 입국하는 최초의 방문객이 될 테니까요. 가자지구 토박이들을 만나러 두 번이나 방문을 시도했었지만 첫 번째 방문 때는 바다에서 이스라엘 우호국인 그리스 해군에 연행되었고, 두 번 째 방문 때는 친구들을 도와 주다 이스라엘 군에게 끌려가 구타 후 감금 됐었지요.

 

수잔: 전 진짜 반유대주의가 어떤 건지 제 일생을 통해 잘 알고 있지만 이스라엘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것에서는 어떤 반유대주의적인 면도 찾아볼 수 없어요. 


캐나다를 비롯한 전 세계 유대인들의 상당수가 BDS 운동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히틀러 치하 유대인들의 고통이 우리에게 주는 진짜 교훈은 군사공격으로 강탈당하고, 추방당하고, 감금 및 수감되는 모든 사람들, 특히 팔레스타인인들을 위하여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상황에 대한 높아진 이해도

 

로버트: 하퍼 총리는 이스라엘은 민주국가라는 개념 확립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캐나다 토착민으로서 말하건대, 민주주의와 식민주의는 공존할 수 없습니다.

 

토착민들은 자신들의 투쟁을 전 세계에 알려야 해요. 식민주의는 국제적인 일이니까요. 가자지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인디언 보호구역 입니다.

 

이 것이 데스몬드 투투, 앨리스 워커, 리고베르타 멘추, 알레이다 게바라 박사, 스티븐 호킹 교수들이 이스라엘 보이콧을 지지하고 있는 이유인 거죠.

 

팔레스타인 국민들에게도 민족 자결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때입니다. 식민주의로 인한 누군가의 고통은 곧 우리 자신의 고통의 연장과도 같아요.

 

수잔: 모든 곳의 억압에 저항한다면 서안지구나 가자지구 점령지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팔레스타인에 자유가 없는 한 우린 온전히 자유로워질 수 없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라는 넬슨 만델라 말이 깊이 공감되는 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로버트: 우리 각자는 이 세계에 살면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행사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어요. 우리가 손 쓰기도 전에 상황이 나빠진 것들에 대해서 말이죠.

 

누구를 비난하라는 게 아니에요. 단지 조금 더 생각하고 할 수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길 바랄 뿐입니다.

 

수잔과 저처럼, 당신도 우리 세대에 할당된 시간의 대부분을 산 사람입니다. 더 이상은 침묵하지 말아주세요.

 

터틀 아일랜드 (북미)에 살고 있는 우리 이웃들을 위해 계속해서 목소리를 높여 주세요. 그리고 식민주의 반대와 더불어 인간과 환경을 괴롭히는 모든 것들에 저항해주세요. 종식 시키고자 하는 우리의 염원이 있을 때야 비로소 끝이 날 수 있으니까요.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하게 된다면 자신들의 땅에서 65년이 지나서도 여전히 터전 없이 떠도는 팔레스타인 난민의 고통에 귀 기울여 주세요.

 

전쟁과 불의에 목숨을 잃은 세계 도처의 순진무구한 아이들에게 바치는 공연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타르샌드 투쟁의 최전방을 지키고 있을 것 입니다. 바다를 통해 또 한번 가자지구를 향해 갈지도 모르고요.

 

수잔: 닐, 우린 당신을 믿어요. 진실로 스스로에게 다가가 팔레스타인 원주민 권리와의 연대를 표현하는 적합한 방법을 찾으리라는 걸 말이죠. 이 약속은 바로 당신이 평생을 노래로 불러왔던 대의의 일부이기도 하니까요.

 

저희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버트와 수잔 ​





:: 번역 - Sunny


태그

0 댓글

목록

Page 1 / 2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유엔은 이스라엘의 불법 정착촌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라.

| 성명
  2018-04-13 376

동아시아부터 동남아시아 지역에 이르기까지 이 문서에 연명한 우리 단체들은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사무총장과 자이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 그리고 유엔 회원국에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안 31/36에 의거한 데이터베이스의 공개와 연도별 업데이트를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2016년 3월 유엔 인권이사회는 결의안 31/36…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에 대한 승인이다.

| 성명
  2018-01-05 295

- 우리는 침묵을 통해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공모자가 되기를 거부한다. 2017년 12월, 트럼프 미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라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수십년간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약속했던 '동예루살렘을 수도로 한 미래 팔레스타인 독립국가'가 돌연 위태로워졌다. 1967년 팔레스타인 전역을 군사점령한 이스…

이스라엘의 가자 공습 규탄 1인시위 (계속 업데이트)

| 연대행동 1
  • file
섬네일 2014-07-15 10958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표를 확인하시고 http://goo.gl/kJ77rh nablus3@gmail.com으로 원하시는 날짜와 이름, 연락처 보내주세요!! 7/20 월요일 (function(d, s, id) { var js, fjs = d.getElementsByTagName(s)[0]; if (d.getElementById(id)) return; js = d.createElement(s); js.id = id; js.src = "//connect.facebook.ne…

자유를 노래하는 록커 닐 영, 텔아비브 공연을 취소해 주세요.

| 국제
섬네일 2014-03-26 6049

※ 일렉트로닉 인티파다에 실린 Keep on rockin’ for freedom, Neil Young, cancel your Tel Aviv show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설의 록커이자 원주민 권리 운동가인 닐 영은 올 여름 국제 시위대 대열을 뚫고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하게 될까? 닐에게 당신의 캐나다 전국 순회공연 “아너 더 트리티즈 (Honor the Treaties)” 는 자…

활동가들은 팔레스타인 현지 활동 중!!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13-09-23 11640

도합< 삼 인의 활동가가 팔레스타인 현지 활동을 위해 떠났습니다. 무사히 다들 잘 도착해서 미친듯이 활동하고 있어요!! 그 중 일인이 일지같은 걸 적기로 했는데, 일지까지는 무리일 것 같고;; ㅋ 암튼 시리즈를 시작하겠습니다!! 9월13일 팔레스타인에 도착. 오는 비행기 안에는 온통 군복무(이스라엘은 의무적으로 17세~20…

현대 중공업은 국제법을 준수하라!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에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굴삭기 판매를 중단하라!

| BDS
  • file
섬네일 2013-04-12 20712

* 오늘 현대의 대이스라엘 굴삭기 판매 관련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오늘 나눠드린 유인물 내용입니다~ 불법 점령·병합된 동 예루살렘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점령지 전역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은 이스라엘의 군사 점령 하에 생활하며, 불법적 가옥 파괴를 당하며 강제 퇴거,ㅡ 강제 이주, 기타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

제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께 드리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에 대한 공개 질의서

| BDS
  2012-12-11 13998

대선 후보들에게 나눔문화, 반전평화연대와 함께,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 및 한국의 입장에 대해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였습니다. 차후 답변을 홈페이지에 전문 공개하고, 또 모아서 요약해서 보도자료로 뿌릴 계획입니다. 아래는 질의 내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후보님은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이 되시면 자국민의 안전을…

[성명] 한국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이스라엘과의 무기거래 협상을 중단하라

| 성명 1
  2012-10-29 22681

최근 하레츠, 예루살렘 포스트 등 이스라엘의 주요 일간지들은 한국과 이스라엘이 새로운 무기거래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작년 한국 정부가 심혈을 기울였던 고등훈련기 T-50의 이스라엘 수출협상 실패 이후 이스라엘 무기의 최대 고객이던 한국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급격히 냉각되었다. 이번 무기거래 협상은 냉각된 …

이스라엘에서 오렌지를 따는 팔레스타인 노동자.

| 현지에서 1
  • file
섬네일 2012-02-06 12487

팔레스타인에 사는 아흐메드(54세, 가명)는 요즘 이스라엘에 가서 오렌지를 수확하고 있다. 이 동네 오렌지 수확 시즌은 겨울, 4개월 동안이다. 아흐메드의 집 바로 앞에는 부인과 둘이서 일하고 경영하는 단촐한 재봉공장이 있다. 요즘엔 일거리가 전혀 없어서 이스라엘로 출근하게 된 것이다. 팔레스타인은 1967년 3차 중동 …

[공개편지]이스라엘에서 공연을 계획하신 나윤선씨께

| BDS 6
  • file
섬네일 2012-01-09 16042

안녕하세요? 저희는 팔레스타인 평화연대라고 합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점령과 폭력에 반대하는 이들이 2003년에 모여 만든 자발적인 단체이지요. 얼마전 나윤선씨가 이스라엘에서 1월 19일 'Red sea Jazz Festival' 에 참석해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 재즈 페스티벌은 이스라엘 정부와 기업들에 의…

팔레스타인평화연대 '제9차 고립장벽 반대 공동 행동' (2011.11.12)

| 연대행동 2
  • file
  2011-11-23 14622

11월 12일 마로니에 공원에서 진행한 연속된 정지 동작으로 만든 퍼포먼스 영상이 나왔습니다~ 많이 봐주시고 널리 퍼뜨려 주세요!! 영문 자막은 이 쪽으로 -> http://youtu.be/-Alm-gq3PRI 그날 나눠드린 리플렛도, 전시한 판넬도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보기에도 너무 아름답고 훌륭했는데요!!! 우리 단체에서 한 일이지만; …

T-50을 팔레스타인 하늘로 날려보내지 마! (퍼포먼스 영상)

| 거리에서
  2011-11-15 14191

지난 9월 24일에 했던 캠페인과 퍼포먼스 영상이에요 :D T-50 수출 반대 투쟁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이 한국제 T-50이 아니라 이태리제 M-346을 구매하기로 물밑협상을 했다는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하레에츠지의 뉴스에 따르면, 한국이 이스라엘에게 이태리와 사전 협상이 있었는지 분명히 하라…

2011 고립장벽 반대 퍼포먼스

| 고립장벽
  • file
섬네일 2011-11-14 13275

@마로니에 공원, 서울, 2011/11/12 마로니에 공원에서 제9차 고립장벽 반대 공동 행동을 가졌습니다. 작년에는 자전거를 타고 종로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시민 상대 캠페인으로, 고립장벽과 현재 팔레스타인 상황에 대한 판넬을 전시하고 더불어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성명] 고립장벽 해체하라

| 성명 1 1
  2011-11-12 19642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로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이스라엘 국가의 인종주의적·군국주의적 정책에 고통받아 왔으며 끊임없는 강제 추방과 철거에 대항해 합법적인 자결권을 얻기 위해 투쟁해 왔다. 1967년 전쟁 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동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선주민인 팔레스타인인들의 거주 이전의 자유에 제한…

바이바이 헬로 키티!

| BDS
  • file
섬네일 2011-09-09 15385

작년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점령국가 이스라엘에 소매점을 열려는 일본 기업 무지(무인양품)에 항의하는 일본 시민사회단체의 요청을 받고 국제 연대 행동을 함께 해서 무지의 이스라엘 진출을 저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일본의 원전 사고와 그 후유증으로 일본 전 사회가 몸살을 겪고 있는 …

【성명문】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 성명 11
  • file
섬네일 2011-07-20 21872

【성명문】 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오는 20일 하지 토플란스키 이스라엘 공군작전사령관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 군수산업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개발/제작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 T-50 구매를 위한 최종 협상…

나카브(네게브) 사막의 알 아라킵 마을 파괴에 대해 - 12/16 만남의 날 발표 자료

| 현지에서 2
  • file
섬네일 2010-12-19 24922

아시다시피 48년 이스라엘 건국 전에는 나카브 사막을 포함해서 이스라엘 전역이 그냥 팔레스타인이였죠. 그리고 건국과 동시에 나카브 사막은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땅이 되고, 거기에 살던 베두인족은 졸지에 불법적인 거주민들이 됩니다. 이미 51년도에 이스라엘은 나카브 사막에 거주하는 베두인들에게 나갈 것을 종용하…

이스라엘 진출의 문을 여는 아시아 소매기업 MUJI의 선택을 주시한다

| BDS
  • file
섬네일 2010-10-24 26010

이스라엘 진출의 문을 여는 아시아 소매기업 MUJI(무인양품)의 선택을 주시 한다 : 명동 MUJI매장 근처에서 이스라엘 진출 반대 캠페인 글_ 이치 MUJI (무지/무인양품) 라는 기업 아시죠? 우리 홈페이지에서도 몇 번 소개했듯이, 일본의 소매기업으로서 지우개부터 침대까지 다양한 일상생활 용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보통 상…

이스라엘은 가자Gaza 봉쇄를 풀어라

| 연대의목소리
  • file
섬네일 2010-06-08 13704

출처 : gotothezoo.com

[펌]발광축제즉흥연주꽐라파티댄스폭발

| 거리에서
섬네일 2010-06-07 15919

2010/06/03 by 돕헤드 이스라엘이 또다시 학살을 저질렀다. 이번엔 '플롯틸라'라는 6대의 선박에 나눠타고 가자에 구호물품을 전달하러 가던 국제 평화활동가들을 배 위에서 무차별로 폭행하고 총을 쏘아 죽인 것이다. 이번 학살은 공해상에서 이뤄졌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군수물자의 반입을 막는다는 이유를 들어 구호물…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