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미국의 對이스라엘 수출 무기 운송 항공사에 반대하는 행동

뎡야핑, 2010-02-12 13:24:34

조회 수
16451
추천 수
0


지난 2월 7일 벨기에에서 열린 '브뤼셀 휴가 박람회'에 8명의 평화활동가들이 잠입한 뒤 이스라엘 항공사인 EI AI 승무원 복장으로 그 곳의 참석자들에게 항공권을 배부하는 행동을 전개하였다.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한 활동가들은 진짜처럼 보이는 항공권을 사람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면서 EI AI 항공사가 이스라엘로 무기를 운송하면서 이득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내려고 했다. 이와 같은 '연극'은 당시 현장에 나와있던 이스라엘 보안요원에 의해 발견되면서, 8명의 활동가 모두 즉시 연행되었다. 가짜 항공권을 받은 사람들이 이스라엘에서 나온 홍보 부스로 가서 문의를 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놀란 이스라엘 쪽 관계자들이 바로 활동가들을 체포해버린 것이다.

 

이스라엘 쪽에서는 이 사건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다. 당일 행사장에 있던 보안요원들은 이스라엘 대사관 측으로부터 8명의 '배우'들 모두를 붙잡아 구금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EI AI 항공사는 이들 활동가들을 '회사 로고 무단 도용'의 명목으로 고소를 취할 것으로 보이며, 이스라엘 대사관과 관광청 측에서도 이들 활동가들에 대한 법률적 대응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느 직접행동에서처럼 단순한 체포로 보였던 이들의 연행은 무려 20시간을 넘긴 구금과 검사의 조사로 이어졌다.



 

EI AI 항공사와 이스라엘로의 무기 운송

 

EI AI 항공사는 벨기에의 리에주공항을 경유하여 이스라엘로 향하는 무기를 운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기수출에 관한 EU 행동규약'에 따르면 이와 같은 무기운송은 금지되고 있지만 실제로 벨기에를 경유하는 이스라엘의 무기 수출입은 전혀 규제를 받고 있지 않고 있다. 2005년과 2006년 이렇게 단 2년동안만 보더라도 1억 6천만개의 미사일 종류, 1700만개의 무기 그리고 수를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분량의 탄약, 발연폭탄, 신관들이 미국을 출발하여 EI AI의 비행기에 실려서 네덜란드 쉬폴 공항을 거친뒤 이스라엘군에 전달되었다.     

 
After El Al transferred its main activities to the airport of Bierset near Liège, it can be assumed that the majority of the US arms transports to Israel have also shifted to Belgium. Although the Walloon government does not give any figures about the transfer of military goods, it is known that El Al has 2 to 3 cargo flights from the US to Israel through Bierset every day. If the EU arms export criteria would be applied to these transfer flights, they would most probably not be permitted. The United States is known to have a much less restrictive arms export policy towards Israel than Belgium and The Netherlands.

 

EI AI 항공사가 자신들의 주 활동 근거를 리에주 인근 비어셋 공항으로 옮기면서 미국의 대 이스라엘 수출 무기 운송의 경유지도 대부분 벨기에로 바뀐 것으로 추정된다. 벨기에의 왈롱 지방정부쪽에서 구체적인 군수물자 운송수치를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EI AI가 비어셋 공항을 통해 매일 2-3대의 화물운송기로 미국의 무기를 운송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무기수출에 관한 EU 행동규약'이 엄격하게 적용된다면 이와 같은 무기운송의 대부분은 금지조치를 받을 수 있는 것들이다. 한편, 미국은 벨기에나 네덜란드에 비해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수출에 훨씬 덜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



# 이 행동을 준비한 단체 VREDESACTIE(영어로 Peace Action) 사이트


:: 출처 : 삶은 여행

태그

0 댓글

목록

Page 1 / 1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성명] 한국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이스라엘과의 무기거래 협상을 중단하라

| 성명 1
  2012-10-29 22684

최근 하레츠, 예루살렘 포스트 등 이스라엘의 주요 일간지들은 한국과 이스라엘이 새로운 무기거래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작년 한국 정부가 심혈을 기울였던 고등훈련기 T-50의 이스라엘 수출협상 실패 이후 이스라엘 무기의 최대 고객이던 한국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급격히 냉각되었다. 이번 무기거래 협상은 냉각된 …

[T-50 수출반대 탄원 캠페인] 한국 정부는 이 세계에서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 연대의목소리 3
  • file
섬네일 2012-01-18 40897

(사진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전개된 수출반대 캠폐인. http://pal.or.kr/xe/152793) 지난 2011년 10월부터 시작했던 "T-50 고등훈련기의 이스라엘 수출을 막기 위한 탄원 캠페인" 을 지난 달인 2011년 12월 말까지로 마감했습니다. 저희의 부족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시민들이 곳곳에서 뜨거운 반응과 함께…

T-50 수출 반대 행동 in 인사동

| 거리에서 1 7
  • file
섬네일 2011-09-26 14855

24일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T-50 공격성 훈련기 수출에 반대하기 위해 평화행동과 선전전을 기획했고 모두 잘 마쳤습니다. 이 날의 행동은 3단계로 진행됐는데요. 1단계는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2단계는 인사동까지의 평화행진, 3단계는 인사동에서 무기수출의 찬반을 묻는 길거리 투표 및 선전전으로 진행…

【성명문】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 성명 11
  • file
섬네일 2011-07-20 21872

【성명문】 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오는 20일 하지 토플란스키 이스라엘 공군작전사령관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 군수산업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개발/제작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 T-50 구매를 위한 최종 협상…

2010 평화 군축 박람회 참가~

| 연대행동
  • file
섬네일 2010-10-15 19137

매년 한국정부는 무기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2010년 10월 3일, 그에 대항하며 열린 제1회 평화군축박람회에 멤버들이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올해는 무기 쇼를 안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정보를 못 찾았는데, 하는 건지 마는 건지?) 영상을 보는 여러분(멤버들) 솟대 만들 재료로 연필을 만들고 기뻐하는..ㅋ…

헤클러&코흐 영국 지부 사무실을 폐쇄시키다

| 국제
  • file
섬네일 2010-03-02 13399

지난 2월 18일 이른 아침, 영국에서 무기거래 반대 활동가들이 노팅험에 있는 헤클러&코흐(Heckler&Koch)의 영국 지부 사무실을 폐쇄시켰다. 이 활동가들은 세계 굴지의 무기생산기업인 헤클러&코흐의 비윤리적인 무기판매에 반대하는 메세지를 전하기 위해서 사무실 건물의 지붕과 정문을 점거하는 행동을 하게 …

미국의 對이스라엘 수출 무기 운송 항공사에 반대하는 행동

| 국제
섬네일 2010-02-12 16451

지난 2월 7일 벨기에에서 열린 '브뤼셀 휴가 박람회'에 8명의 평화활동가들이 잠입한 뒤 이스라엘 항공사인 EI AI 승무원 복장으로 그 곳의 참석자들에게 항공권을 배부하는 행동을 전개하였다.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한 활동가들은 진짜처럼 보이는 항공권을 사람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면서 EI AI 항공사가 이스라엘로 무기…

[펌] 스위스 국민 투표

| 국제
  2009-12-02 12119

※ 딱 팔레스타인에 관련된 뉴스는 아니지만 무기 거래를 감시하고 반대하는 국제사회의 운동을 공유하자는 차원에서 퍼왔어요 참 쥬타..어제 스위스에서 국민투표가 있었다고 하는데 사안들이 참 흥미롭다. 하나는 이슬람 사원 건물의 첨탑 건축을 금지하는 것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위스에서 생산하는 무기를 해외로 …

Board Links

Page Navigation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