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조회 수 9015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100519-gaza-crisis.jpg

가자 북쪽, UNRWA가 제공한 텐트 앞에 앉은 한 노인. 그의 집은 2008-09년 겨울에 있었던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무너졌다.(Suhair Karam/IRIN)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봉쇄로 인하여 산업 활동의 98% 2007년도부터 현재까지 정지 상태에 있으며, 연료, , 조리용 가스, 그리고 기타 생필품들이 심하게 부족한 상태다. "우리는 가자 지구 주위에 고립 장벽을 짓지 말라고 하고 있다. 이건 아주 큰 목소리로 명확하게 말해온 것이다. 가자 주위의 모든 곳이 고립 장벽으로 둘러쌓여지면 폭발할 수 밖에 없다. 거의 물리의 법칙이나 마찬가지다폭발하게 되면 이집트인들, 이스라엘인들을 포함한 모든 국가의 국민들과 그 지역의 모든 사람들한테 대재앙이 될것"이라고 UNRWA의 사무위원장인 Fillippo Grandi가 말한다.  

 

그에 따르면 제일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과의 협상을 통해서 생필품에 대한 완전한 접근이 불법 터널을 통해서가 아닌 합법적인 경로로 들어오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수입 금지

 

건축 자재에 대한 수입 금지 조치가 떨어진 이후로 2008-09년도에 이스라엘의 가자 침공으로 피해를 입은 6,400채의 집에 대한 수리와  계속 증가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7,500채의 새로운 집들의 건축이 정지된 상태이다. 3,500 가족 단위들이 현재 가자 지구 내부에서 난민 상태이다. Grandi가 계속 말하길, "이스라엘의 입장은 이스라엘 쪽의 경로로 가자 지구에 대한 모든 것들은 반드시 비군사적고 인도적인 용도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한다. UN은 가자 지구에 들어가는 수입품들을 감시할 수 있는 여러가지 포괄적인 장치들을 개발했으며, 이 장치들을 이스라엘과 공유를 했다. 이스라엘 원하면 어떠한 안전 감시에 대한 보장을 해줄 수 있다. 우리 문제는 이런 장치들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가자 지구에 생필품들을 전달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가자 침공과 봉쇄 조치로 인한 물과 관련된 위생 문제도 가자지구에 만연한 상태다군사 작전으로 인해 호수, 저수지, 그리고 수천 킬로에 이르는 상수도 파이프 등  수도와 위생에 관련 관리 시설이 파괴되었다. "가자 지구는 어떤 외진 곳에 위치한 난민촌이 아니다. 150만명이 사는 하나의 도시며, 주민들은 도시에 걸맞는 기준에 따른 도시 환경이 필요하다. 제대로 수준의 관리가 필요하다. [상태를 말하면서] 이것이 바로 가자지구의 수도 관리 시설이 상태다. 우리는 이런 상태에 크게 걱정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인들과 이집트인들도 우리만큼 걱정해야한다. 오염된 물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어야한다" Grandi가 말한다. 그 반면에 서안 지구의 경제는 2009년도 초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금전 기부에 따른 지원의 결과기도 하지만, 이스라엘이 서안 지구의 활동에 대한 제재를 풀어놓은 결과기도 하다. 더 보안이 강화된 환경은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었고, 더 많은 경제활동으로 이어졌다.

 

실업, 빈곤

 

점령된 팔레스타인 지역의 실업률은 2009년도 3/4분기에는 31.4% 2008 3/4분기에 비해서  약간의 감소를 보였으나, 젊은 층의 실업률은 67%에 달했다. 7명 중 1명의 여자만 일하는 상태였으며, 2008 5월 기준으로 총 가족들 중 70%가 하루에 1달러 이하로 살고 있다고 WHO 보고서 조사 결과에 나타났다.

 

2008년도 3/4분기에 51%의 팔레스타인인들이 빈곤선 밑에 살고 있었으며 (가자 지구에는 56%, 서안 지구에는 48%), 19%은 절대 빈곤의 상태에 놓여져 있었다. 2008 2/2분기에는 서안 지구에 살고 있는 가족들 중 1/3, 그리고 가자 지구의 71%가 식량 지원을 받았으며한 가족의 총 생계비 지출 비용에서 절반이 식료품을 사는데 쓰였는데, 이런 사실 때문에 식료품의 가격 변동에 가족의 생계의 패망이 달려 있는 상태다. UN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도 5월달에 56%의 가자 지구 시민, 그리고 25%의 서안 지구 시민들이 제때 식료품을 얻지 못하는 상태였다. 가자 지구에는 몇년 사이에 만성 영양 실조가 인구의 10.2%으로 늘었다.

 

이 모든 상황은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그리고 팔레스타인에 등록되어 있는 470만명의 팔레스타인 난민들에 대한 식량, 안전 지원 활동을 펼치는 UNRWA 핵심 사업 금액의 25%가 삭감되는 상황에서 일어나고 있다. UNRWA는 돈이 많이 드는 아주 거대한 기관이여서 기부금이 증가하고는 있어도 우리가 필요한 만큼 증가하고 있지는 않는 상황이라고 Grandi가 말했다.

 

건강

 

서안 지구에서의 의료 상황은 유동 활동 통제에 대한 완화, 팔레스타인 보건부의 노력 그리고 기부자들과 다른 팔레스타인 관련 사업을 펼치는 사람들로 인해 몇 년 사이에 좋아졌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고립 장벽"의 영향으로 2009년도에 보건부가 선정한 전문 병원의 거의 50%가 위치해 있는 서쪽 예수살렘에 있는 병원을 이용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다가자지구에는 이스라엘의 봉쇄가 의료품 부족 현상을 일으키고 있으며 의료 자원들의 교육 부족 그리고 심각한 건강의 위험에 처해 있는 환자들이 외부에서 치료를 못 받게 함으로서 의료 시스템을 점점 붕괴시키고 있다.

 

이스라엘의 2008-9년 침공은 가자 지구에 있었던 27개의 병원 중 15개를 손상시켰으며, 110 주 의료 시설 중 43개를 망가트렸다. 이중에 건축 자재의 수입 금지로 인해 수리되거나 재건축된 곳은 한군데도 없다. 필수 의료품중 15-20%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품절 상태며, 의료 기기에 대한 필수 부품들도 부족하다고 WHO가 보고서에서 보고했다

이 모든 것들로 인해 천천히 감소세에 있던 영아사망률이 몇년 사이에 똑같은 수준을 유지 하고 있으며서안 지구보다 영아사망률이 30%높은 가자 지구에는 증가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물기 있는 설사, 급성 출혈성 설사, 그리고 바이러스성 간염은 가자 지구에서 확인된 질병들 중 영아 사망률을 높이는 요인들이다.

 

영아 사망률과 출산중 여자 사망률에 대한 신뢰도 높은 조사들은 대체로 부족한 상태다. "기자들이 제게 가자의 위기가 인도주의적인거냐고 자주 물어봅니다저는 그들한테 인도주의적인 문제를 넘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대답합니다. 인도주의적인 문제는 식량과 의료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반면, 가자의 문제는 훨씬 심각합니다. 일단은 가자의 위기는 경제의 위기입니다. 주민들은 가난합니다. 그리고 또 사회 기관들과 사회 기반 기설들의 위기이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은 해결하는데 몇 년이 걸립니다."

 

5 13일날 발표된 WHO 보고서는 점령지 팔레스타인의 의료와 경제 상황에 대한 사실 조사단의 조사결과였으며, 이 보고서는 2009년 5월 21날 62회 제 WHO총회에 체택된 'WHA 62.2 결의안'의 요구로 작성되었다결의안의 내용에는

이스라엘에게
이스라엘에게 "팔레스타인 영토, 특히 현재 약과 의료품의 심각한 부족함에 처해있는 점령 하의 가자 지구의 도로들에 대한 봉쇄를 즉각적으로 풀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출처 : http://www.irinnews.org/Report.aspx?ReportId=89169

 

 

  • ?
    뎡야핑 2010.05.24 19:30

    앗 쩜 있다 읽고 웹진으로 옮길게요 혹시 로그인 관련 문제가 있으셨나요? ㅜㅜ 스팸때문에 조치해 놓은 게 있는데 회원 가입 후 로그인 관련 오류가 있던 것 같더라구요 권한 드렸으니 가급적 소식란에 직접 올려주시긔 ;ㅁ;

  • ?
    kasak ya watan 2010.05.24 21:00

    아, 네 흐흐. 그냥 귀찮아서 로그인 안하고 썼어요. 다음부턴 그렇도록 할께요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