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지금 이 시각, 이스라엘은 미국과 함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지역의 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습니다. 오는 7월 1일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영토 병합’ 발표를 한다죠. 그날 쏟아질 뉴스에 앞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 그날 뉴스에서는 아마 생략되거나 충분히 설명될 수 없는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이번 방송을 들으시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의식의 흐름대로 얻으실 수 있어요.

-지금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건가요?
-지금 이스라엘이 병합하겠다고 하는 서안지구는 팔레스타인 땅 아닌가요? 이스라엘은 왜 이 곳을 “유대 사마리아”라 부르죠?
-1차, 2차오슬로 협정이 남긴 것은 무엇인가요?
-서안지구 내 불법유대인정착촌에 사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에요? 점령된 땅에 이사와서 살아도 되는 건가요?
-흔히 국제사회가 합의했다고 회자하는 이-팔 문제의 해결법, 2국가안이 뭔가요?
-그러면 2국가안 실행했을 때 팔레스타인 땅이 될 부분을 가져가겠다는 것은 이스라엘이 2국가안 버리고 1국가안으로 가겠다는 소리인가요?
-유대인은 이스라엘을 ‘유대인만의 국가’로 명명했는데, 1국가안이 어떻게 가능할 수가 있는거죠? 여기 살던 비유대인들은 다 어디로 가라는 건가요?
-트럼프는 미 대사관 이전부터 중동평화안 발표 등 네타냐후를 할 수 있는 만큼 힘껏 밀어주고 있는데, 11월 미 대선에서 바이든이 되면 뭐가 달리지긴 하나요? 미국이 지닌 실효성있는 영향력은 무엇인가요?
-그런데 네타냐후는 뇌물 수수,배임으로 기소당하고 총선에서도 과반수 지지 못 받지 않았나요? 네? 결국 내각을 구성못해서 18개월씩 돌아가면서 2명이서 번갈아 총리를 하고 있다고요?
-팔레스타인 반응은은요? EU는요? 주변 아랍국가는요?
-한국..은요?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뭐가 있나요?
-우리가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것들은 무엇이죠?

*편집상의 결함으로 사운드가 고르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다음 회차부터는 확실히 문제의 원인을 잡도록 하겠습니다.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Intro/Outro music
<Gamar> by 47Soul
from the album “Balfron Promi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