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조회 수 6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2-3주간 일어난 팔레스타인 관련 세계 뉴스를 전합니다. 가급적 주기적으로 올릴 수 있게 노력할게요!


aiPom.jpg



# 한국의 현대중공업, 영국의 JBC, 미국의 캐터필러. 세 대의 굴삭기가 동예루살렘 슈아팟 난민촌의 상가건물들을 부수는 사진은 지나치게 "포토제닉"해서, 합성을 의심했지만 진짜였습니다(동영상 링크: https://www.presstv.com/Detail/2018/11/21/580739/Israel-demolishes-shops-Jerusalem-alQuds)
수요일, 이스라엘 경찰은 마을을 부수고 청소년 3명을 연행해 갔습니다.


현대중공업의 굴삭기는 팔레스타인인의 집을, 가게를, 우물을, 축사를, 삶을 파괴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년 2월에는 현대중공업의 굴삭기애 마을 전역이 파괴된 '움 알 히란'에서 현대중공업 보이콧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https://bdsmovement.net/news/hyundai-targeted-boycott-campaign-palestinian-human-rights-defenders-israel


# 에어비앤비가 불법 유대인 정착촌의 집을 숙소로 등록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안지구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집을 부수고 내쫓으며 무단으로 세운 유대인 정착촌은 제네바 협약에 대한 중대한 위반입니다. 이런 정착촌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 역시 국제법 위반행위고요
https://mondoweiss.net/2018/11/settlement-evaluating-suffering/

에어비앤비의 입장변화는 BDS 운동의 성과입니다.
불법 정착촌이 아니어도, 반세기 넘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군사점령에 공모하며 이윤을 창출하는 많은 기업이 있습니다.
2012년 발행했던 『한국과 이스라엘 관계 보고서』를 참조해 주세요(내년 업데이트 예정)
- 한글: http://pal.or.kr/data/한국과-이스라엘-관계-보고서.pdf
- 영문: http://pal.or.kr/data/Israel-South-Korea-Relations.pdf

# 에드워드 스노든이 사우디 정부의 언론인 카슈끄지 살해에 이스라엘 사이버 보안 업체 NSO의 스파이웨어가 사용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캐나다에 망명한 카슈끄지의 친구 폰에 스파이웨어가 설치되었고, 그걸 통해 정보를 얻었을 수 있다는 것. 이 업체는 애초에 반체제 활동가들 탄압하는 툴을 생산하는 걸로 악명높습니다.

# 재판없이 이스라엘에 행정구금된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은 단식 투쟁으로 인간적 처우와 석방을 요구하곤 합니다. 가장 오랜 단식 투쟁 기록을 보유한 ‘카데르 아드난 ‘은 또다시 재판없이 구금되었다가, 58일간의 단식 투쟁을 통해 드디어 풀려났다고 하는데요. 3번째 장기 단식 투쟁이었던 만큼 건강 상태가 악화됐다고 합니다.

# 칼란디야 검문소에서 칼을 소지했다는 혐의로 팔레스타인 여성 한 명이 이스라엘 군에 연행되었습니다.

# 예루살렘에서 팔레스타인 국기(이스라엘은 ‘PLO 국기’라고 부름)를 흔드는 것이 불법이라는 이스라엘 법원 판결이 나왔습니다. 동예루살렘은 서안지구, 가자지구와 함께 반세기 넘게 이스라엘에 점령당한 상황인데, 이 동예루살렘의 팔레스타인 마을 ‘셰이크 자라’를 유대인 무법자들이 부단으로 쳐들어와 팔레스타인인들을 내쫓은지 오래 됐어요. 그에 맞선 시위도 10년이 됐고요. 이 시위에서 국기를 흔든다고 이스라엘 경찰이 법적 근거 없이 국기를 몰수하고 있었던 건데요. 법원이 팔레스타인 국기가 테러조직의 것이라며 당국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활동가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뒤에 경찰이 몰수하기 시작했다네요.

#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무슬림 국회의원이자 팔레스타인계 국회의원인 라쉬다 틀라이브Rashida Tlaib의 당선을 함께 축하하고 싶습니다!

초기 미국의 이스라엘 군사원조를 지지하는 친-이스라엘 유대 로비단체가 틀라이브를 지원해 연대 운동에서 논란이 되었으나, 틀라이브는 곧 BDS 운동, 즉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군사점령을 끝내고 내쫓은 난민의 귀환권을 보장할 때까지 보이콧/투자철회/경제제재를 통해 이스라엘을 압박하자는 운동을 지지하며 미국의 이스라엘 원조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 해당 로비단체가 바로 지원을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활약을 기대합니다!

# 라쉬다 틀라이브와 함께 당선된, 미 하원의원 첫 여성 무슬림 의원이자 첫 소말리아계 의원인 민주당의 ‘일한 오마르’ 의원이 BDS 운동을 지지함을 밝혔습니다.

# 미국 여성 행진Women’s March 시위를 처음 조직한 사람이, 현재의 여성 행진 조직가들이 반유대주의를 허용하며 권력을 남용한다며 페이스북 포스트로 저격했습니다. 조직가들 중 팔레스타인계 활동가가 있거든요. 서양 국가들이 대부분 그렇지만, 미국은 특히 반유대주의로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을 아무 일 아닌 듯 희석하는 담론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이후에 자세한 소식을 좀더 전할게요.

# 이번주 주말 23회 인천인권영화제에서 팔레스타인 여성들의 자수 투쟁을 다룬 다큐 "잇다, 팔레스타인" Stitching Palestine을 상영합니다.
인천 나들이도 가시고 저녁엔 팔레스타인 영화 보세요!

* 상영 일시: 2018-11-24 (토) 19:00

http://inhuriff.org/zboard/view.php?id=2018movie&n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