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팔레스타인의 평화? 생뚱맞다고요?

미니, 2006-06-20 18:49:25

조회 수
4269
추천 수
0


정작 ‘통곡의 벽’앞에서 울고 싶은 사람들은 따로 있다. 한순간 고향과 나라를 잃고 떠돌아 다녀야 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 그들은 오늘도 전신 엑스레이 장치로 검문을 받으며 하루 일거리를 위해 이스라엘인들이 사는 곳으로 향한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날, 서울 마포구 아현동 비탈길에 간판도 없이 영업(?)을 하고 있는 ‘팔레스타인평화연대’를 찾았다. 구절초 향이 그윽한 차와 쿠바의 저항적 노래운동인 누에바 뜨로바(Nueva Trova)의 대표적 가수였던 실비오 로드리게스의 감미로운 목소리가 비오는 날의 분위기를 더했다. 이 곳에 팔레스타인 땅의 평화를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평화 활동가 미니(35, 본명 안영민) 씨는 팔레스타인평화연대를 만든 장본인이며 이곳의 유일한 상근자이다.

왜 팔레스타인인가?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시민단체라고 하기에 낯설다. 과연 한국에서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어떤 영향력을 지니느냐? 한국 안에도 해결해야 할 일들이 많지 않느냐?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미니 씨는 “어떤 사안이 하루아침에 해결되기는 힘들다”고 말한다. 그는 “우리나라가 일제 식민지였을 때 외국에서 한국의 독립을 위해 목소리를 내어주었다면 한국 국민들에게 커다란 힘이 되었을 것”이라며 “팔레스타인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그것에 팔레스타인평화연대를 만든 이유다.

“한국에서 중요한 일 중의 하나가 평화와 반전의 문제입니다. 이라크에서 미국이 승리하는 것과 패배하는 것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봅니다. 강자가 휘두르는 이러한 폭력을 어느 한군데서 멈춰 서게 하지 않으면 점점 확산됩니다. 그것은 한반도의 문제이기도 하고 다른 모든 나라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WTO(세계무역기구)나 FTA(자유무역협정) 체제의 확산 문제를 한국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전쟁을 막든 자본을 막든 부당한 권력에 맞서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연대가 필요합니다.”

좁혀지지 않는 평행선, ‘뫼비우스의 띠’와 같은 폭력의 악순환

팔레스타인에서 최근 주목할 문제는 지난 1월 25일에 있던 ‘총선’이다. 총선이 문제인 것은 아니다. 문제는 총선의 결과였다.  

총선 결과 하마스가 의회의 다수를 차지했다. 집권당이던 파타당이 부정부패로 인해 민중들의 신뢰를 잃은 것이 총선 패배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스라엘과 미국이 하마스를 인정하지 않고, 하마스가 다수당인 의회가 만들어지자 팔레스타인으로 들어오는 해외 원조를 끊어버렸다.


ⓒ 프로메테우스 최승덕

그는 이 상황에 대해 “현재 미국과 이스라엘은 파타당의 마무드 아바스 수반을 통해서 하마스를 무력화 시키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정적으로 이 문제의 끝에는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대화를 시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마스는 아바스 수반이 국내 문제에 한해서 이스라엘과 협상하는 것은 용인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하마스 역시 이스라엘의 존재를 부정하고 붕괴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하겠고 밝혔다. 게다가 파타당은 하마스가 주도하는 연립정부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고, 아바스 수반은 최근 자신이 추진하던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상을 지속할 수 없다면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미니 씨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쉽지 않은 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국가로서 서로를 인정해야 하고, 화해를 위해 양보해야 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을 인정하고 있지 않고, 팔레스타인 역시 너무 오랜 기간 당한 탓에 적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는 “유럽에 있던 유대인들이 대규모로 이주해 이스라엘이라는 국가를 건설한 것 자체는 부당한 일이었지만 이미 이주해서 터전을 만들고 생활하는 수백만의 사람들을 다시 내 쫓는 것 역시 또 다른 폭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 현 사태를 초래한 책임을 분명히 밝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팔레스타인과 아랍을 이야기 할 때 나오는 것 중 하나가 ‘테러’입니다. 보수언론이 주로 이 말을 쓰는데 이는 서방 언론의 시각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보수언론은 그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놓고 이스라엘은 군사작전을 했고 팔레스타인은 테러를 했다고 표현합니다. 현재 미국이나 서구 언론이 이야기하는 시각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그들은 팔레스타인 문제를 두고 분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우리가 일본이 조선을 점령한 것을 두고 분쟁이라고 표현하지 않지 않습니까? 우리는 침략을 일방적으로 당한 것입니다. 분쟁은 대등한 힘을 가진 존재가 싸우는 것입니다. 팔레스타인은 일방적으로 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 서구의 제국주의적 시각을 경계해야 합니다.”

거울 앞에 선 우리의 모습을 보자

올해 초에 그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지역을 다녀왔다. 가자지구로 들어가기 위해서 검문소를 통과하며 겪은 일을 설명했다. 그는 “검문소 안에 들어가면 원통형 모양의 공간이 있다”며 “그 안에 들어가면 방송에서 손을 들라고 한다. 전신 엑스레이 촬영을 하는 것이다. 나야 그저 다녀가는 사람이지만 그곳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매일같이 그런 엑스레이 촬영을 한다.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 사람들은 가난하기에 돈을 벌기 위해 그 일을 감수하고 매일 그런 일을 당한다”고 덧붙였다.

“누구의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일이 누구의 입장에서는 당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인구가 3백 몇 십만 정도입니다. 그곳에 수 백 개의 검문소가 있는데 그들에게 검문 받는 일은 일상생활에서 흔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가 길을 갈 때 그렇게 검문 받으면 어떻겠어요? 우리가 생각하기에 그저 길을 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지만 그들이 볼 때는 그것마저도 부러운 일입니다. 만약 누리고 있는 누군가 때문에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우리가 지금 많은 것을 누리고 있다고 그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이라크 파병에 대해서도 그는 “우리의 군대가 철군해야 한다는 사실은 더 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명백하다”며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옆집에 강도가 들어 돈 뜯어 가는데 옆에서 망보면서 뭔가 생기는 것이 없나 하고 기대하는 상황이다. 어쩔 수 없어서 갔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난 적극적으로 갔다고 본다.”라며 “앞으로도 언제든지 이런 일이 일어나면 또 개입할 수 있다고 본다. 한국은 과거 제국주의 국가들을 흉내내고 있다.”며 비판했다.

인터뷰 내내 그는 이라크 문제와 최근 국제결혼과 관련해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한국의 태도를 이야기하며 변해가는 우리의 모습을 걱정했다. 얼마 전까지 피해자였던 우리가 그렇게 싫어하며 부정했던 가해자의 폭력을 배워간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점점 가해자의 모습으로 변해 간다”고 말했다.

(출처 : 프로메테우스 http://www.prometheus.co.kr/articles/107/20060616/20060616113100.html )
첨부

2 댓글

미니

2006-06-20 18:52:30

이 기사에 대한 생각 :
-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의 관계가 폭력이 악순환 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점령자와 피점령자 사이에 폭력과 저항이 계속되고 있는 거지요.
- 지금 양쪽 관계에서 필요한 것은 서로에 대한 양보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점령 중단이라고 생각합니다.
- 평화라는 것은 눈에 보이는 폭력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억압과 지배의 구조가 사라지고 모든 인간들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서는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구요 ^^

클라우디아

2006-06-24 17:34:13

맘에 드는 인터뷰 내용입니다. 앞으로 이 나라가 어떻게 되어갈지 걱정이네요..

정렬

정렬대상
정렬방법
취소

목록

Page 1 / 26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시리아에 대한 공습을 즉각 중단하라! 알레포를 비롯한 모든 지역 주민들의 안전한 피난을 보장하라!

  • file
섬네일 2016-12-25 172

자유와 빵,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삶. 2011년 3월부터 시리아 방방곡곡에서 거리로 쏟아져 나온 시민들이 목이 터져라 바샤르 알 아사드 정부에게 요구한 것은 바로 이 세 가지였다. 그러나 그로부터 5년 9개월이 지난 2016년 12월의 오늘, 시리아에서는 애초의 민중들의 열망과는 정반대인 말 그대로의 지옥도가 펼쳐…

두 발 늦은 팔레스타인평화연대 신년회

  • file
섬네일 2016-03-09 204

폭풍처럼 지나간 지난해 활동과 내실을 다질 2016년 계획을 나누는 시간을 마련 하였습니다. 올해는 팔레스타인 보드게임을 함께 만든 파코루도와 보드게임 대회도 진행됩니다. 팔연대의 활동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 보드게임 <인티파다>를 플레이 해보고 싶은 분들 신상 쿠피예를 직접 보고 구매하고 싶은 분들 팔라펠…

이집트의 모든 사형선고 철회와 집행 중단, 정치 탄압 중단을 위한 국제 행동의 날 기자회견

| 성명
  2015-06-19 251

모든 사형선고를 철회하고 일체의 사형 집행을 중단하라! 모든 정치범을 석방하고 시위와 언론의 자유 보장하라! 모든 수감자들에게 공정한 재판을 보장하고 고문을 중단하라! 2011년 이집트 혁명은 전 세계에서 투쟁을 고무했다. 당시 한국 노동자·민중도 “이집트는 독재 정권도 무너뜨렸다. 우리도 싸우면 이길 수 있다”하고…

중동 평화 위협하는 트럼프 정부 및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불법 점령 '나크바' 70년 규탄 기자회견

| 성명
  2018-05-14 294

[기자회견문]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불법점령을 즉각 중단하라 1948년 5월 14일, 영국이 팔레스타인 위임통치를 끝내고 팔레스타인 땅에서 철수하던 날 유대인 시온주의자들은 이스라엘 건국을 선언했다. 이를 전후한 일 년간의 전쟁 동안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원주민 마을 530개를 파괴하고 원주민 15,000명을 학살했으며,…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에 대한 승인이다.

| 성명
  2018-01-05 295

- 우리는 침묵을 통해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공모자가 되기를 거부한다. 2017년 12월, 트럼프 미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라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수십년간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약속했던 '동예루살렘을 수도로 한 미래 팔레스타인 독립국가'가 돌연 위태로워졌다. 1967년 팔레스타인 전역을 군사점령한 이스…

유엔은 이스라엘의 불법 정착촌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라.

| 성명
  2018-04-13 376

동아시아부터 동남아시아 지역에 이르기까지 이 문서에 연명한 우리 단체들은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사무총장과 자이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 그리고 유엔 회원국에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안 31/36에 의거한 데이터베이스의 공개와 연도별 업데이트를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2016년 3월 유엔 인권이사회는 결의안 31/36…

팔레스타인은 처음이라.._장흥모임 후기

| 만남
  • file
섬네일 2018-12-09 538

안녕하세요. 장흥에서 살고 있는 냐옹입니다. 오랫만에 옛날로 돌아온? 홈피에 들어오니 기분이 묘하네요. 아 옛날이여 서울 생활을 접고 시골로 내려와서 놀며 쉬며 살고 있는데요 늘 가슴 한켠에 팔레스타인에 관한 작은 모임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차일피일 미루다 드디어 첫 모임을 하게 되었어요. 장…

[미니,세계를 날다]황당했던 에레즈 체크 포인트

| 현지에서
  • file
  2006-03-01 4261

점령군과 노동자의 관계 가자지구의 노동자들이 어떻게 체크 포인트를 통과해서 이스라엘 지역으로 일을 하러 가는지 현장을 직접 보기 위해 에레즈 체크 포인트에 6시에 도착을 했습니다. 그런데 외국인이 통과할 수 있는 시간은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였습니다. 그러니깐 체크 포인트를 통과하기 위해 밤 늦게부터 이른 새…

[미니, 세계를 날다] 보지 않고 믿을 수 있을까? 이 모습

| 현지에서
  2006-01-31 4263

제이유스는 인구 3,200명의 작은 마을이고 많은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면서 생활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2002년 이스라엘이 제이유스 지역에 철조망 장벽을 쌓으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사진 1 철조망 장벽 사진 2 장벽이 가른 마을 사진1은 장벽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 줍니다. 오른쪽부터 철조망을…

[미니, 세계를 날다]친절한 아베드씨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6-02-26 4263

라파에 갔었습니다(1) 걱정하지 말고 안심하세요 가자지구는 가자시티, 칸 유니스 등을 포함해 크게 다섯 지역으로 나뉘고, 그 맨 아래 이집트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지역이 라파입니다. 라파로 온 첫날, 우리는 '팔레스타인 어린이 의회'라는 단체에서 일을 하고 있는 아베드를 만났습니다. 아베드의 사무실에 들어서니 먼…

팔레스타인의 기억 -정리편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6-06-08 4265

이미 벌써 4개월이란 시간이 지났다. 떠나가기 전엔 그들을 잊고 싶지 않았지만 조금씩 조금씩 잊어 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일자리를 찾아 무작정 상경했던 시골 소녀처럼 그저 조금이라도 돕고 싶다는 생각에 무작정 들어갔던 팔레스타인... 그곳에 머물면서 내가 전엔 알지 못했던 또 다른 삶이 존재함을 몸으로 체…

[P-navi]블랙 새터데이, 일반시민 포함 10명이 살해당한 나블루스 침공

| (구)P-navi
  2004-07-03 4266

6월 26일 토요일에 서안지구의 나블루스에서 팔레스타인 무장투쟁멤버 7명이 이스라엘군에 살해된 일은 각 신문에서도 보도된 바 있으나, 이 "소탕작전"으로 인해 나블루스 전 지역이 완전히 봉쇄되어 일반시민도 살해당한 것은 전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아래에 자세한 상황을 설명한다. 이스라엘군이 나블루스에 침공한 것은…

[P-navi]나블루스 재봉쇄

| (구)P-navi
  2004-07-03 4267

7월 1일 목요일 저녁 나블루스의 구시가지가 봉쇄되어, 외출금지령이 내려졌다. 2일에는 나블루스의 바라타 난민 캠프에의 침공이 있었다고 한다. 라말라에서의 체포는 계속되어 카란디아 검문소에서는 꽤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구속되었다. 가자는 또 다시 북부 지구의 베이트 하눈, 남부의 라파, 중심의 가자시등에서 여러가…

[미니, 세계를 날다]하품소리가 가슴을 때리던 순간

| 현지에서
  • file
  2006-03-01 4269

어느 팔레스타인 노동자의 이야기 발렌타인데이라고 사람들이 서로 선물을 주면서 즐거워하던 2월14일, 저녁 6시쯤 가자지구에 있는 가자시티로 들어왔습니다. 가자시티로 들어오는데 ‘펑, 펑’하며 이스라엘군의 포격 소리가 들렸습니다. 오늘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인 2명을 암살하려고 했는데 실패한 뒤 가자지구에 포격을…

팔레스타인의 평화? 생뚱맞다고요?

| 만남 2
  • file
섬네일 2006-06-20 4269

정작 ‘통곡의 벽’앞에서 울고 싶은 사람들은 따로 있다. 한순간 고향과 나라를 잃고 떠돌아 다녀야 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 그들은 오늘도 전신 엑스레이 장치로 검문을 받으며 하루 일거리를 위해 이스라엘인들이 사는 곳으로 향한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날, 서울 마포구 아현동 비탈길에 간판도 없이 영업(?)을 하고 있…

[P-navi]베이트 하눈에 공격

| (구)P-navi
  2004-07-03 4270

오늘에서야 겨우 새로운 나블루스 통신을 발송했다. 최근 수일간의 흐름을 정리했다. 정말 재미없는 내용이다. 다만 지금의 불안한 상태를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다. 이제부터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니까. 라고 생각을 하다보니 하아레츠지에서 가자북부의 포우된 마을, 베이트 하눈에 미사일 공격이 있었던 것을 보도…

[미니, 세계를 날다]사람들 속에서 얻는 희망의 힘

| 현지에서
  2006-02-08 4270

언젠가 보게 될 해방된 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에 온지도 한 달이 다 되어 간다. 그동안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곳을 갔었다. 그리고 상황은 그야말로 어처구니가 없다. 이스라엘의 점령에 대한 생각 없이 그냥 지나다니면 정말 별 일 없는 곳이다. 여느 곳처럼 사람들은 오가고, 가게에서는 물건을 팔고, 아이들은 뛰…

[P-navi]가자, 전화와 인터넷회선 단절

| (구)P-navi
  2004-07-03 4271

또 다시 놀라운 뉴스. 가자시와 라파등을 연결하는 전화선이 끊겼다는 소식이 마크의 블로그에 올라온 것에 이어, 라파의 무하마드의 홈페이지에는 "무하마드로부터 전화가 왔다"라며 "가자 전지역의 인터넷 카페가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웹 마스터가 글을 남겼다. 휴대전화만은 쓸 수 있는 것 같다. 팔레스타인의 인프…

[미니, 세계를 날다]벗이여 해방이 온다

| 현지에서
  2006-02-08 4271

점령의 바다 야파에서 남긴 말 오늘은 역사적 팔레스타인 땅 가운데서도 지금은 이스라엘이라고 불리는, 지도를 보면 지중해 바다 쪽에 있는 야파를 찾았습니다. 흔히들 팔레스타인 하면 가자지구와 서안지구를 얘기하기 쉽지만 지금 이스라엘이라고 불리는 곳도 분명 팔레스타인이긴 팔레스타인입니다. 이스라엘이라고 불리…

[P-navi]이런 벽

| (구)P-navi
  • file
섬네일 2004-07-03 4272

아무리 기다려도 통신이 안된다. 후~ 어쩌지. 찾을 수록 정보는 점점 나오는데.. 읽다보면 시간이 금새 지나가 버린다. 여러가지 일로 시간이 지나가버리고 조금 지나면 새로운 정보가 솟아오른다. 어딘가에 제대로 정리해야 할텐데... 그러나 그럴 에너지조차도 빠져있는 듯 하다. 그래서 이런 걱정을 하고 있어봤자 별 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