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aa.jpg


아시다시피 48년 이스라엘 건국 전에는 나카브 사막을 포함해서 이스라엘 전역이 그냥 팔레스타인이였죠. 그리고 건국과 동시에 나카브 사막은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땅이 되고, 거기에 살던 베두인족은 졸지에 불법적인  거주민들이 됩니다. 이미 51년도에 이스라엘은 나카브 사막에 거주하는 베두인들에게 나갈 것을 종용하고, 곧 돌아올 수 있다고 구슬려서 강제이주 시키는 등 사람들을 내쫓았어요. 군사 훈련 지역을 만든다며 6개월 뒤에 돌아오게 해주겠다고 약속하고는 사람들을 못 돌아오게 한 거지요. 60년대에는 보안과 유대인 마을을 짓는다며 이 사람들의 토지를 강제몰수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81년에 ‘침략자들을 내쫓는다’며 이스라엘이 “공공토지법”이라는 걸 제정하고, 법원은 그 법률에 근거하여 사막의 베두인족들의 건물을 포함한 일체의 재산권을 부정하며 마을에서 나가라고 판결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건물을 지을 때 당국으로부터 허가를 받는 게 불가능했습니다. 당국이 마을을 ‘불법’이라고 선언했기 때문이죠.

한국에 있을 때, 네게브 사막(이건 히브리어고), 아랍어로는 나카브 사막의 베두인 거주 지역이 불도저로 파괴되고 있다는 뉴스를 봤어요. 그래서 팔레스타인까지 왔는데, 사막에 꼭 가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의 힘을 빌려, 무리하게 사막에 갔습니다. 소위 ‘불법적인’ 마을인 만큼 지도에도 표시가 없구요. 당연한 거지만 팔레스타인에서 이스라엘의 마을로 바로 갈 수 없습니다. 사막에 가기 전에, 저희는 헤브론에 있었는데, 그 헤브론에서 사막까지 아주 가깝거든요. 그런데도, 거꾸로 위로 쭉 올라가서 이스라엘이 장악하고 있는 서예루살렘으로 가서, 버스를 타고 1시간 넘게 걸려 비르셰바라는 사막의 교통 요지까지 가야했습니다. 대구에서 부산에 가고 싶은데, 서울로 와야 부산에 갈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랄까요. 말도 안 돼죠.

암튼 도착했을 때 알 아라킵 마을사람 아지즈님이랑 사막의 아랍인과 유대인의 공존을 위한 단체의 활동가 하야님 두 사람이 마중나와줬습니다. 둘은 막 재판에 가는 길이었다며 함께 재판을 보러 가겠느냐고 했습니다. 재판은 마을에서 자행된 불법 철거 중 저항했다는 이유로 억류된 베두인 사람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엄청난 새삥의 좋은 법원에서 히브리어로 진행되는 재판을 참고 보았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우리를 안내해 준 이 하야라는 활동가도 이미 마을 파괴에 저항하다가 10일 정도 붙들려갔다 나왔더라구요. 이 분과 더 얘기하고 싶었는데 런던에 이 문제를 알리러 가야 한다고 해서 아쉽게 헤어졌어요.

그리고 왠 석유 부자같이 생긴 아저씨에게 우리를 안내해 줄 것을 부탁했는데, 그의 차는 벤츠 중에서도 엄청 좋은 차였습니다. 그는 영어를 잘 못 하며, 자기는 비지니스맨이라고 말했어요. 이스라엘의 중심도시인 텔아비브에서 사업을 한다더군요. 그의 승차감 좋은 차를 타고 가면서 우리를 비싼 호텔에 가서 자라고 하는 게 아닐까 마구 걱정이 들었는데요. 쭉 뻗은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갑자기 유턴하더니, 길도 표지판도 없는 곳에서 우회전을 했어요. 길이 안 깔려 있으니 우당탕탕, 하지만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갑자기 펼쳐진 신세계에 깜짝 놀라고, 당나귀랑 말이 가끔 보여서 너무 신기했는데요.

그렇게 도착한 그의 마을은 철저하게 완전히 파괴되어 있었습니다. 마을에 있는 모든 집이 완전히 무너져 있었어요.
이미 6차례나 마을이 파괴되었다고 하니 뭐...

첫번째 파괴


2010년 7월 27일 새벽,  헬리콥더, 불도저 등으로 중무장한 1500명의 이스라엘 군인들은 알아킵 마을을 둘러쌌고, 3시간 내에 여성들과 아이들을 포함한 300명의 주민들을 어떠한 대피소나 물이 없는 사막에서 나가라고 했으며, 30가구를 완전히 파괴시켰다. 1000그루가 넘는 올리브, 레몬, 포도 등의 나무를 무참히 베어버리고, 유목민들이 기르던 많은 가축들도 죽였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이스라엘군에 의해 심하게 폭행당하고, 연행되었다. 이번 파괴는 비르쉐바 법원에서 베두인들의 땅에 대한 소유권 소송이 진행중인데도 자행되었다.

이후 11월 25일까지 총 7번에 걸쳐 그들의 집과 터전을 파괴했습니. 한국에 와서 자료를 받았을 땐 6번째가 마지막 파괴였는데, 얼마전 7번으로 늘어난 겁니. 마지막 파괴는 이전과 달리 미국과 영국에서 온 기독교 선교단의 집까지 포함되었구.

그뒤로 일부의 사람들이 그들의 땅을 떠났구요. 몇 가구는 무너진 집 바로 옆에서, 간이 천막을 세우고 그 안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7번이나 파괴했다고 했죠, 간이 천막을 세우면 또 다시 파괴하고, 짓고, 파괴하고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거기서 만난 아지즈가 그러더라구요. 새벽에 언제 파괴하러 들어올지 모르는데, 어떻게 일하러 가겠냐고. 집에다 가족과 아이들을 놔두고 일하러 갈 수가 없어서, 직업을 잃은 사람이 너무 많다고.

이렇게 마을을 부수고 이스라엘은 그 땅에 뭔 짓을 할 생각일까? 바로 숲을 만들겠다고 합니다. 멀쩡하게 자라고 있는 올리브 나무 다 뽑아놓고 숲이라고???? 숲???? 말같지도 않죠. 최근 서초구 산청마을에 불이 나서, 거주민들이 모두 길에 나앉게 되었는데, 구청에서는 거기가 원래 공원 자리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다시 집을 짓고 살아선 안 된답니다. 정말 엄동설한에... 사막에도 겨울이 있습니다. 제가 있던 10월 말에도, 이미 밤에는 너무너무 추웠어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노숙이나 마찬가지인 상태로 겨울을 나게 생겼습니다. 그것도, 8차, 9차 침탈을 두려워하면서...

여타까지 저희 단체는 팔레스타인이라고 ‘구역된’ 지역을 이스라엘이 점령하고 사람을 죽이는 문제에 집중해 왔는데요, 가급적이면 이스라엘 내에서 이스라엘 시민권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그렇지만 역시 억압받고 있는 팔레스타인인들의 삶에도 연대하고 싶습니다. 현재 나카브 사막의 45개의 다른 베두인 마을에서는, 이러한 알 아라킵 마을에 대한 공격이 전체 베두인 마을을 파괴하려는 시작일 뿐이라며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한국의 용산, 두리반, 수원의 권선지구, 서초구의 산청마을 등등 사람들을 내쫓고 공포에 떨게 하는 수작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인들에게 하는 짓거리와 너무나 같습니다. 원하는 것은 우리가 살던대로 그대로 살게 그냥 놔두라는 것입니다. 더 많이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베두인들이 어차피 도시에서 돈 버니까, 도시에 가서 살아라,라고 하지 말고 사막에서 여전히 양과 말과 당나귀를 키우며 올리브 나무를 수확하며 살 수 있게, 양과 말과 올리브 나무를 사달라는 게 아니라 그냥 살게 놔두라고. 이것이 팔레스타인평화연대가 한국 내 철거 문제에 깊이 결합해야 하고, 또 한국의 철거 운동이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을 예의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첨부
태그

2 댓글

Ich

2011-02-09 00:52:26

이제 12쩨라는 소식...

Bedouin village bulldozed by Israel for the 12th time
http://p.tl/V4QY

Ich

2011-02-18 23:30:55

아래는 지난 2월10일, 16번째의 파괴의 모양을 전한 You-Tube의 동영상.

목록

Page 1 / 2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유엔은 이스라엘의 불법 정착촌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라.

| 성명
  2018-04-13 79

동아시아부터 동남아시아 지역에 이르기까지 이 문서에 연명한 우리 단체들은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사무총장과 자이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 그리고 유엔 회원국에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안 31/36에 의거한 데이터베이스의 공개와 연도별 업데이트를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 2016년 3월 유엔 인권이사회는 결의안 31/36…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에 대한 승인이다.

| 성명
  2018-01-05 61

- 우리는 침묵을 통해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공모자가 되기를 거부한다. 2017년 12월, 트럼프 미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라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수십년간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약속했던 '동예루살렘을 수도로 한 미래 팔레스타인 독립국가'가 돌연 위태로워졌다. 1967년 팔레스타인 전역을 군사점령한 이스…

이스라엘의 가자 공습 규탄 1인시위 (계속 업데이트)

| 연대행동 1
  • file
섬네일 2014-07-15 10748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표를 확인하시고 http://goo.gl/kJ77rh nablus3@gmail.com으로 원하시는 날짜와 이름, 연락처 보내주세요!! 7/20 월요일 (function(d, s, id) { var js, fjs = d.getElementsByTagName(s)[0]; if (d.getElementById(id)) return; js = d.createElement(s); js.id = id; js.src = "//connect.facebook.ne…

자유를 노래하는 록커 닐 영, 텔아비브 공연을 취소해 주세요.

| 국제
섬네일 2014-03-26 5791

※ 일렉트로닉 인티파다에 실린 Keep on rockin’ for freedom, Neil Young, cancel your Tel Aviv show을 번역한 글입니다. 전설의 록커이자 원주민 권리 운동가인 닐 영은 올 여름 국제 시위대 대열을 뚫고 텔아비브에서 공연을 하게 될까? 닐에게 당신의 캐나다 전국 순회공연 “아너 더 트리티즈 (Honor the Treaties)” 는 자…

활동가들은 팔레스타인 현지 활동 중!!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13-09-23 11496

도합< 삼 인의 활동가가 팔레스타인 현지 활동을 위해 떠났습니다. 무사히 다들 잘 도착해서 미친듯이 활동하고 있어요!! 그 중 일인이 일지같은 걸 적기로 했는데, 일지까지는 무리일 것 같고;; ㅋ 암튼 시리즈를 시작하겠습니다!! 9월13일 팔레스타인에 도착. 오는 비행기 안에는 온통 군복무(이스라엘은 의무적으로 17세~20…

현대 중공업은 국제법을 준수하라! 점령된 팔레스타인 영토에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굴삭기 판매를 중단하라!

| BDS
  • file
섬네일 2013-04-12 20501

* 오늘 현대의 대이스라엘 굴삭기 판매 관련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오늘 나눠드린 유인물 내용입니다~ 불법 점령·병합된 동 예루살렘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점령지 전역에서 팔레스타인인들은 이스라엘의 군사 점령 하에 생활하며, 불법적 가옥 파괴를 당하며 강제 퇴거,ㅡ 강제 이주, 기타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

제 18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께 드리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에 대한 공개 질의서

| BDS
  2012-12-11 13849

대선 후보들에게 나눔문화, 반전평화연대와 함께,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 및 한국의 입장에 대해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였습니다. 차후 답변을 홈페이지에 전문 공개하고, 또 모아서 요약해서 보도자료로 뿌릴 계획입니다. 아래는 질의 내용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후보님은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이 되시면 자국민의 안전을…

[성명] 한국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이스라엘과의 무기거래 협상을 중단하라

| 성명 1
  2012-10-29 22246

최근 하레츠, 예루살렘 포스트 등 이스라엘의 주요 일간지들은 한국과 이스라엘이 새로운 무기거래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작년 한국 정부가 심혈을 기울였던 고등훈련기 T-50의 이스라엘 수출협상 실패 이후 이스라엘 무기의 최대 고객이던 한국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급격히 냉각되었다. 이번 무기거래 협상은 냉각된 …

이스라엘에서 오렌지를 따는 팔레스타인 노동자.

| 현지에서 1
  • file
섬네일 2012-02-06 12334

팔레스타인에 사는 아흐메드(54세, 가명)는 요즘 이스라엘에 가서 오렌지를 수확하고 있다. 이 동네 오렌지 수확 시즌은 겨울, 4개월 동안이다. 아흐메드의 집 바로 앞에는 부인과 둘이서 일하고 경영하는 단촐한 재봉공장이 있다. 요즘엔 일거리가 전혀 없어서 이스라엘로 출근하게 된 것이다. 팔레스타인은 1967년 3차 중동 …

[공개편지]이스라엘에서 공연을 계획하신 나윤선씨께

| BDS 6
  • file
섬네일 2012-01-09 15909

안녕하세요? 저희는 팔레스타인 평화연대라고 합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점령과 폭력에 반대하는 이들이 2003년에 모여 만든 자발적인 단체이지요. 얼마전 나윤선씨가 이스라엘에서 1월 19일 'Red sea Jazz Festival' 에 참석해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 재즈 페스티벌은 이스라엘 정부와 기업들에 의…

팔레스타인평화연대 '제9차 고립장벽 반대 공동 행동' (2011.11.12)

| 연대행동 2
  • file
  2011-11-23 14454

11월 12일 마로니에 공원에서 진행한 연속된 정지 동작으로 만든 퍼포먼스 영상이 나왔습니다~ 많이 봐주시고 널리 퍼뜨려 주세요!! 영문 자막은 이 쪽으로 -> http://youtu.be/-Alm-gq3PRI 그날 나눠드린 리플렛도, 전시한 판넬도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보기에도 너무 아름답고 훌륭했는데요!!! 우리 단체에서 한 일이지만; …

T-50을 팔레스타인 하늘로 날려보내지 마! (퍼포먼스 영상)

| 거리에서
  2011-11-15 13989

지난 9월 24일에 했던 캠페인과 퍼포먼스 영상이에요 :D T-50 수출 반대 투쟁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스라엘이 한국제 T-50이 아니라 이태리제 M-346을 구매하기로 물밑협상을 했다는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 하레에츠지의 뉴스에 따르면, 한국이 이스라엘에게 이태리와 사전 협상이 있었는지 분명히 하라…

2011 고립장벽 반대 퍼포먼스

| 고립장벽
  • file
섬네일 2011-11-14 13087

@마로니에 공원, 서울, 2011/11/12 마로니에 공원에서 제9차 고립장벽 반대 공동 행동을 가졌습니다. 작년에는 자전거를 타고 종로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시민 상대 캠페인으로, 고립장벽과 현재 팔레스타인 상황에 대한 판넬을 전시하고 더불어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성명] 고립장벽 해체하라

| 성명 1 1
  2011-11-12 18940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후로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이스라엘 국가의 인종주의적·군국주의적 정책에 고통받아 왔으며 끊임없는 강제 추방과 철거에 대항해 합법적인 자결권을 얻기 위해 투쟁해 왔다. 1967년 전쟁 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동예루살렘을 점령하고 선주민인 팔레스타인인들의 거주 이전의 자유에 제한…

바이바이 헬로 키티!

| BDS
  • file
섬네일 2011-09-09 15194

작년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점령국가 이스라엘에 소매점을 열려는 일본 기업 무지(무인양품)에 항의하는 일본 시민사회단체의 요청을 받고 국제 연대 행동을 함께 해서 무지의 이스라엘 진출을 저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일본의 원전 사고와 그 후유증으로 일본 전 사회가 몸살을 겪고 있는 …

【성명문】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 성명 11
  • file
섬네일 2011-07-20 21684

【성명문】 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오는 20일 하지 토플란스키 이스라엘 공군작전사령관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 군수산업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개발/제작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 T-50 구매를 위한 최종 협상…

나카브(네게브) 사막의 알 아라킵 마을 파괴에 대해 - 12/16 만남의 날 발표 자료

| 현지에서 2
  • file
섬네일 2010-12-19 24724

아시다시피 48년 이스라엘 건국 전에는 나카브 사막을 포함해서 이스라엘 전역이 그냥 팔레스타인이였죠. 그리고 건국과 동시에 나카브 사막은 이스라엘이라는 국가의 땅이 되고, 거기에 살던 베두인족은 졸지에 불법적인 거주민들이 됩니다. 이미 51년도에 이스라엘은 나카브 사막에 거주하는 베두인들에게 나갈 것을 종용하…

이스라엘 진출의 문을 여는 아시아 소매기업 MUJI의 선택을 주시한다

| BDS
  • file
섬네일 2010-10-24 25784

이스라엘 진출의 문을 여는 아시아 소매기업 MUJI(무인양품)의 선택을 주시 한다 : 명동 MUJI매장 근처에서 이스라엘 진출 반대 캠페인 글_ 이치 MUJI (무지/무인양품) 라는 기업 아시죠? 우리 홈페이지에서도 몇 번 소개했듯이, 일본의 소매기업으로서 지우개부터 침대까지 다양한 일상생활 용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보통 상…

이스라엘은 가자Gaza 봉쇄를 풀어라

| 연대의목소리
  • file
섬네일 2010-06-08 13597

출처 : gotothezoo.com

[펌]발광축제즉흥연주꽐라파티댄스폭발

| 거리에서
섬네일 2010-06-07 15755

2010/06/03 by 돕헤드 이스라엘이 또다시 학살을 저질렀다. 이번엔 '플롯틸라'라는 6대의 선박에 나눠타고 가자에 구호물품을 전달하러 가던 국제 평화활동가들을 배 위에서 무차별로 폭행하고 총을 쏘아 죽인 것이다. 이번 학살은 공해상에서 이뤄졌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군수물자의 반입을 막는다는 이유를 들어 구호물…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