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펌] 스위스 국민 투표

뎡야핑, 2009-12-02 15:33:01

조회 수
12119
추천 수
0

※ 딱 팔레스타인에 관련된 뉴스는 아니지만 무기 거래를 감시하고 반대하는 국제사회의 운동을 공유하자는 차원에서 퍼왔어요 참 쥬타..


어제 스위스에서 국민투표가 있었다고 하는데 사안들이 참 흥미롭다. 하나는 이슬람 사원 건물의 첨탑 건축을 금지하는 것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위스에서 생산하는 무기를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금지시키는 것에 관한 내용이었다.

 

난 최근에 WRI 홈페이지에 올라온 글을 통해 무기수출금지 국민투표 얘기를 처음 알게 된 건데 기사를 좀 찾아보니 한국에선 연합뉴스에서만 이 국민투표 얘기를 간략하게나마 언급한 것 같다. (불어나 독어 검색을 못 하니) 영어기사들을 검색해보니 이번 국민투표 관련 기사들이 적잖이 보인다. '첨탑건축금지'라는 선정적이고도 상징적인 사안때문인 것 같다. 예전에 프랑스 학교 내에서 히잡 착용을 금지했을 때에도 논란이 컸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 '첨탑금지법안'에 스위스 사람들의 57%이상이 찬성했다는 사실에 프랑스 히잡 건보다 더 상징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맘이 많이 아프다.

 

국민투표의 다른 사안이었던 무기수출 금지법안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이 생긴다.

 

자국에서 생산된 무기를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에 대한 국민투표는 사실 이번이 벌써 세번째였다. 1972년과 1997년 이렇게 두 번이 더 있었는데 모두 부결이 된 바 있다. 심지어 72년 국민투표 땐 49.7%가 금지법안을 찬성했다고 하니 그 당시 통과되지 못한 게 무지 아까웠을 것 같다. 97년엔 찬성비율이 22%정도로 떨어졌다는데 이 수치의 차이를 불러온 시대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이번 국민투표를 앞두고선 분위기가 상당히 괜찮았던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에선 10만명의 서명이 모여야 국민투표로 상정을 할 수가 있는데 이 무기수출 금지법안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해온 GSwA의 예상보다도 훨씬 빠르게 10만 명이 모였다고 한다(제주도지사 소환할 때는 4만 천몇명이 최소충족 요건이었다). 여론조사에서도 이 무기수출반대 법안에 41%가 지지 44%가 반대였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볼만도 했으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68%가 법안통과에 반대의사를 표함으로써 결국 또 다시 부결이 되어버렸다.

 

법안은 비록 아쉽게 부결됐지만, 국민투표 결과가 나온 뒤에 한국으로 치면 재경부장관쯤 될 듯한 사람이 나와서 앞으로 스위스가 수출하는 모든 무기 거래에 대해서 아주 엄격한 관리를 하겠으며 분쟁지역으로는 절대 무기를 수출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했다고 하니 무기거래에 대한 한국과 스위스 사회 사이의 온도차가 실감된다. 한편 이 동네도 이 무기수출금지법안을 두고서 방산업체들은 일자리 감소를 들먹이며 줄곧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고 하는 걸 보면 역시나 자본가들의 논리는 어디든 비슷비슷한 것 같다.

 

이번 국민투표를 성사시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활동한 그룹은 the Group for Switzerland without an Army (GSwA) 라는 그룹이다. 이 그룹 홈페이지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이 그룹은 자국의 군대를 폐지함으로써 스위스 사회를 좀 더 "문명화civilizing"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아 1982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좀 더 찾아보니 스위스에서 군대 폐지를 골자로 하는 국민투표를 예전에 상정시켰던 바로 그 그룹이기도 하다. 89년에 있었던 군대폐지 투표에선 무려 35.2%의 사람들이 폐지를 지지했단다. 우와.

 

링크에 링크를 타고 좀 돌아다니다 보니 이런 글(abolishing the Draft in Switzerland)도 발견했다. 89년 있었던 군대 폐지 국민투표에 관한 짧은 글인데, 여성그룹이 GSwA에 함께 하게 된 배경을 분석한 부분이 흥미롭다. 80년대 중반 스위스에서 여성징병 논의가 불거지면서 많은 여성 그룹들이 군대 폐지 캠페인에 대거 합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워낙 그 동네에 관한 배경 지식이 없어서 조심스럽긴 하지만, 한국에선 일군의 여성그룹들이 오히려 '양성평등'을 위해 여성징병이 실시될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것과 너무나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 견고한 한국의 군사주의.

 

병역거부 자료를 찾을 때에도 스위스가 종종 회자될 때가 있었는데 이 참에 스위스 정치제도나 역사적 맥락 등 좀 더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싶은 욕구가 들었다.

 

 

 

 

이번 무기수출금지 국민투표를 앞두고 있었다는 플래시몹 영상이다. 영상 자체는 그닥 새로울 게 없어보이는데 마지막에 보이는 티셔츠에 새겨진 문구, "make cheese not war"가 참 귀엽다.

 

한국에서도 낼모레 12월 3일, 집속탄 금지 협약 채택을 기념하고 각 국의 서명을 촉구하는 국제공동행동의 날을 맞아 홍대쪽에서 데모가 있을 예정인데 앞으로 계속 무기거래 문제를 공론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 출처 : http://blog.jinbo.net/flyanthony/?pid=202

태그

0 댓글

목록

Page 1 / 1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성명] 한국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이스라엘과의 무기거래 협상을 중단하라

| 성명 1
  2012-10-29 22684

최근 하레츠, 예루살렘 포스트 등 이스라엘의 주요 일간지들은 한국과 이스라엘이 새로운 무기거래 협상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작년 한국 정부가 심혈을 기울였던 고등훈련기 T-50의 이스라엘 수출협상 실패 이후 이스라엘 무기의 최대 고객이던 한국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급격히 냉각되었다. 이번 무기거래 협상은 냉각된 …

[T-50 수출반대 탄원 캠페인] 한국 정부는 이 세계에서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 연대의목소리 3
  • file
섬네일 2012-01-18 40897

(사진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전개된 수출반대 캠폐인. http://pal.or.kr/xe/152793) 지난 2011년 10월부터 시작했던 "T-50 고등훈련기의 이스라엘 수출을 막기 위한 탄원 캠페인" 을 지난 달인 2011년 12월 말까지로 마감했습니다. 저희의 부족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한국 뿐 아니라 세계 시민들이 곳곳에서 뜨거운 반응과 함께…

T-50 수출 반대 행동 in 인사동

| 거리에서 1 7
  • file
섬네일 2011-09-26 14855

24일 팔레스타인평화연대는 T-50 공격성 훈련기 수출에 반대하기 위해 평화행동과 선전전을 기획했고 모두 잘 마쳤습니다. 이 날의 행동은 3단계로 진행됐는데요. 1단계는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2단계는 인사동까지의 평화행진, 3단계는 인사동에서 무기수출의 찬반을 묻는 길거리 투표 및 선전전으로 진행…

【성명문】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 성명 11
  • file
섬네일 2011-07-20 21872

【성명문】 한국 정부는 대(對) 이스라엘 초음속 고등 훈련기 수출 계획을 당장 폐기하라!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오는 20일 하지 토플란스키 이스라엘 공군작전사령관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한국 군수산업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개발/제작한 초음속 고등 훈련기 T-50 구매를 위한 최종 협상…

2010 평화 군축 박람회 참가~

| 연대행동
  • file
섬네일 2010-10-15 19137

매년 한국정부는 무기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2010년 10월 3일, 그에 대항하며 열린 제1회 평화군축박람회에 멤버들이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올해는 무기 쇼를 안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정보를 못 찾았는데, 하는 건지 마는 건지?) 영상을 보는 여러분(멤버들) 솟대 만들 재료로 연필을 만들고 기뻐하는..ㅋ…

헤클러&코흐 영국 지부 사무실을 폐쇄시키다

| 국제
  • file
섬네일 2010-03-02 13399

지난 2월 18일 이른 아침, 영국에서 무기거래 반대 활동가들이 노팅험에 있는 헤클러&코흐(Heckler&Koch)의 영국 지부 사무실을 폐쇄시켰다. 이 활동가들은 세계 굴지의 무기생산기업인 헤클러&코흐의 비윤리적인 무기판매에 반대하는 메세지를 전하기 위해서 사무실 건물의 지붕과 정문을 점거하는 행동을 하게 …

미국의 對이스라엘 수출 무기 운송 항공사에 반대하는 행동

| 국제
섬네일 2010-02-12 16451

지난 2월 7일 벨기에에서 열린 '브뤼셀 휴가 박람회'에 8명의 평화활동가들이 잠입한 뒤 이스라엘 항공사인 EI AI 승무원 복장으로 그 곳의 참석자들에게 항공권을 배부하는 행동을 전개하였다. 사전에 치밀한 준비를 한 활동가들은 진짜처럼 보이는 항공권을 사람들에게 무료로 나누어주면서 EI AI 항공사가 이스라엘로 무기…

[펌] 스위스 국민 투표

| 국제
  2009-12-02 12119

※ 딱 팔레스타인에 관련된 뉴스는 아니지만 무기 거래를 감시하고 반대하는 국제사회의 운동을 공유하자는 차원에서 퍼왔어요 참 쥬타..어제 스위스에서 국민투표가 있었다고 하는데 사안들이 참 흥미롭다. 하나는 이슬람 사원 건물의 첨탑 건축을 금지하는 것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위스에서 생산하는 무기를 해외로 …

Board Links

Page Navigation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