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조회 수 375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이스라엘 장벽

"포위를 당하고 있는 느낌이다"





베를리너 짜이퉁 - 2003년 8월 9일



독일에 있는 팔레스틴 대변인 압둘라 프란지(Abdullah Franghi)는 새로운 이스라엘의 분할장벽이 많은 사람들의 생활 터전과 팔레스틴 국가 장래의 생존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한다.



▶ 왜 팔레스틴인들은 분할장벽의 건설을 반대하고 있습니까?



팔레스틴인들은 자신들이 점점 포위를 당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 장벽은 여러 곳에서 농부들을 자신의 밭과 올리브 과수원으로부터 차단시켜버립니다. 그 결과 추수물을 이송할 수도 없고 따라서 생활 터전을 잃게 됩니다. 그들은 밭을 일굴 수 있도록 허가를 신청해야만 하겠지만 많은 경우 허가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게다가 분할장벽은 중립 지역이 아니라 팔레스틴 영역을 침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12퍼센트가 그 장벽으로 인해 몰수를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장벽은 서요르단의 팔레스틴 지역을 세 부분으로 갈라놓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한데 어떻게 생존력 있는 국가가 설 수 있겠습니까?



▶ 이스라엘 수상 샤론은 여러 번 팔레스틴 국가에 이롭게 하겠다고 말했는데요.



하지만 그는 어떻게 그것을 보이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서요르단 지역의 58퍼센트만 살려줄 것입니다. 반면에 이스라엘은 요르단 계곡을 자신의 통제권에 넣을 것이고 모든 국경선과 예루살렘 전체를 보유하려 할 것입니다.



▶ 이스라엘은 팔레스틴인들이 원했던 것보다 적은 수의 포로들을 풀어주었고, 공격을 한 번 받고나서는 군대 철수도 취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전이 유지될까요?



이스라엘이 이런 방식을 취하면서 팔레스틴인들의 분노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휴전을 끝내겠다는 생각은 하마스와 지하드가 아니라 그렇게 되도록 들쑤셔대고 있는 이스라엘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팔레스틴인들이 평화 로드맵의 성과를 보게된다면 휴전을 위해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 팔레스틴을 이끌고 있는 지하드와 하마스를 어떻게 무장해제시킬 것입니까?



무장해제는 이스라엘군이 철수하고 대화가 성과를 보일 때에만 시작될 것입니다.



▶ 하마스 및 지하드와의 대화는?



장기적으로 볼 때 저는 이 두 단체가 60년 만에 급진적인 슬로건을 버렸던 파타(Fatah)와 같은 길을 가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장해제는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 첫 걸음이었습니다. 만약 평화안이 실현된다면 하마스와 지하드는 이 과정을 더 빨리 밟아나갈 것입니다.



▶ 일명 아부 마젠(Abu Masen)으로 불리는 마흐무드 압바스 총리가 과연 야세르 아라파트의 뜻을 거스를 수 있을까요?



아부 마센은 어떤 사안에 대해서 그 누구에게도 확신을 줄 수 없을 것입니다. 아라파트가 그 배후에 서있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하지만 그를 비판하는 사람은 아라파트 한 명만이 아닙니다. 피엘오(PLO)의 중앙위원회 위원들도 아부 마센을 맹렬하게 비판해왔습니다.



▶ 무엇 때문에?



한 가지 때문입니다. 샤름 엘 샤이크 정상회담에서 연설을 하던 가운데 아부 마센은 유대인들의 고통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지 팔레스틴인들이 받고 있는 고통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예루살렘에서 샤론을 만났을 때 이스라엘 국기만 펄럭이고 있었지 팔레스틴 국기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샤론과 만났을 때 "나의 주"(mein Herr)라는 말을 썼습니다. 이 표현은 아랍권에서는 자신보다 더 높은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러한 토론들을 내부적인 갈등의 표현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징표로 여기고 있습니다.



▶ 유럽연합이 팔레스틴에 대해서 새롭게 압력을 행사하고 있습니까?



유럽연합의 대팔레스틴 정책은 변한 것이 없고, 그들이 압력을 행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라크 문제와는 달리 유럽은 아라파트 대통령을 팔레스틴에서 선출된 대표로 받아들이고 그와 이야기를 해야 할 것입니다.



- 되링(M. Doering)과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