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모든 사형선고를 철회하고 일체의 사형 집행을 중단하라!


모든 정치범을 석방하고 시위와 언론의 자유 보장하라!


모든 수감자들에게 공정한 재판을 보장하고 고문을 중단하라!


 

2011년 이집트 혁명은 전 세계에서 투쟁을 고무했다. 당시 한국 노동자·민중도 “이집트는 독재 정권도 무너뜨렸다. 우리도 싸우면 이길 수 있다”하고 용기를 얻었다.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 이집트의 노동자·민중은 군부 출신의 대통령 압델 파타 엘시시 아래서 신음하고 있다. 엘시시는 2013년 7월 당시 대통령 무르시를 쫓아냈고, 그의 쿠데타에 반대하는 이집트인을 3천 명 이상 살해했다. 엘시시는 무자비한 반혁명을 바라는 지배계급을 대변하며 이듬해 대통령이 됐다.

엘시시의 군사정권은 수백 명의 정치범들에게 사형을 선고했고 경찰서에서 고문으로 숨진 사람만 90명에 달한다. 1년 동안 구속된 사람이 4만 명을 넘었는데 그 중 상당수는 민주주의의 기본적 권리에 해당하는 시위를 벌였다는 이유로 구속된 경우이고, 기사 내용 때문에 구속된 언론인도 수십 명에 달한다.

당연히 재판은 이런 정치 탄압을 정당화하는 요식행위에 불과하고 심지어 최소한의 형식조차 갖추지 않고 날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단적으로, 지난달 16일에 재판부가 전임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와 함께 일괄적으로 사형을 선고한 1백여 명 중에는 이미 사망한 사람 2명과 19년 동안 계속 감옥에 갇혀있던 사람도 포함돼 있다.

엘시시의 군사정권은 쿠데타로 축출당한 무슬림형제단 지도부와 지지자들뿐 아니라, 무르시 정권에 맞서서도 혁명의 대의를 방어하며 싸운 혁명가들도 탄압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마히누르 엘마스리는 혁명적사회주의자단체(RS) 회원으로 무바라크 정부와 무르시 정부 시절에도 반정부 운동을 이끌었고, 국제적으로 인권변호사에게 수여하는 ‘루도빅-트라리외’ 인권상 2014년 수상자이다. 그러나 엘시시 정권은 벌써 그녀를 두 번째로 투옥했는데 두 번 모두 경찰에 항의한 행동을 문제 삼았다. 엘시시 정권의 광범한 정치 탄압을 중단시키지 않으면 이런 석방과 투옥은 반복될 것이다.

이처럼 이집트에서 정치적 반대파에 대한 노골적인 보복과 민주적 기본권이 침해되고 있지만 각국의 지도자들은 전혀 진지한 대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 미국은 툭하면 인권과 민주주의를 들먹이지만 이집트에는 무기와 자금을 공급하고 있다. 박근혜도 최근 엘시시를 향해 “양국 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고 상호 교류가 더 증진되기를 기원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썼다.

이집트 정치 수감자와 그 가족, 현지 활동가들은 이런 탄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소리 높여 달라고 국제적으로 요청했다. 우리 한국의 활동가들은 그 부름에 응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집트에서 정치적 신념과 자신의 양심을 지킨다는 이유로 감옥에 갇힌 정치 수감자들에 연대한다. 나아가 이집트 노동자∙민중이 다시금 탄압의 군홧발을 떨치고 일어서 역사를 전진시킬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다.

2015년 6월 19일

경계를넘어, 국제민주연대, 나눔문화, 노동당, 노동자연대, 민주노총,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국제연대위원회, 반전평화연대(준),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위한 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 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사회진보연대, 인권연대, 전국언론노조, 청년좌파,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태그
팔레스타인평화연대

0 댓글

목록

Page 1 / 2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지난알림][P-navi]에 대하여

| (구)P-navi 1
  2004-06-07 4277

안녕하세요. 온라인으로만 활동하는 밍밍입니다. 지역적인 문제로 오프라인 활동을 못해서 죄송해하다가, 문득 일본의 팔레스타인 평화 모임 사이트를 알게 되서 그 곳의 기사를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간단한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번역된 기사는 [P-navi]라는 머릿글로 구분해 놓았구요, 일어와 국어 모두…

[P-navi]이스라엘의 분리장벽에 항의 압력을

| (구)P-navi 2
  • file
섬네일 2004-07-13 4304

영국발 뉴스. 국제사법재판소가 위법이라고 결정한 이스라엘의 분리장벽에 다시 한번 압력을 가하기 위하여, 영국에서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분리장벽의 모형에 유명인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사인을 하는 행사이다. 초당파적 의원들이 많이 참여해 사인을 했다고 한다. 이 캠페인의 설명은 전자 인티파다의 기사 참고 …

[P-navi]분리장벽관련 & 최근 사건 사진 링크

| (구)P-navi 1
  2004-07-13 7739

분리장벽에 대한 국제사법재판소의 권고는 일본의 신문에서도 비교적 제대로 보도되었다. 마이니치신문의 기자가 하마스로부터 보고서를 보내고 있다. 아직 천천히 영문 기사를 읽지는 못했지만, 메모를 모아서 그간 신경이 쓰이던 사진을 올린다. 라파에서는 이스라엘군에게 습격당해 중태를 입었던 16세의 소녀 하리마가 죽…

[P-navi]국제사법재판소 "분리 장벽" 위법 선언

| (구)P-navi
  2004-07-13 4282

드디어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 분리장벽이 위법이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14대 1로 가결되었으며, 그 판결에 반대를 표명한 것은 미국의 재판관이라고 한다. 분리장벽은 철거되어야 하며 농지파괴를 당한 사람에게 손해배상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포함되어 있다. 여전히 이스라엘은 라피드 법무장관을 비롯하여 이러한 권고에 …

[P-navi]이스라엘 인권단체의 비디오

| (구)P-navi 1
  • file
섬네일 2004-07-09 4277

그전에 알고 지내던 외국인이 나블루스에 들어오려다가 고생을 많이 했다는 얘기를 했다. 나블루스는 반년 이상에 걸쳐 외국인이 들어올 수 없는 상태이다. 이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어서 산을 넘어 나블루스에 가려고 했지만, 이스라엘 군사에게 발각되어 팔레스타인 사람과 함께 구속되었다고 한다. …

[P-navi]아그레이브 형무소에서 이스라엘인이 미군에 협력

| (구)P-navi
  2004-07-09 4285

아랍의 언론에서 오랫동안 다루지 않아 왔던 "이스라엘인이 아그레이브 형무소에서 있었던 고문에 참가"했다는 이야기가 이제서야 미국 언론에 흘러들어갔다. 그것도 증인이 고문의 책임을 물어 재판을 받았던 카핀스키 준장이다. CNN 온라인의 기사에 의하면, "카핀스키 준장(정직처분중)은 3일, BBC 라디오의 인터뷰에서, 바…

[P-navi]나블루스 재봉쇄

| (구)P-navi
  2004-07-03 4267

7월 1일 목요일 저녁 나블루스의 구시가지가 봉쇄되어, 외출금지령이 내려졌다. 2일에는 나블루스의 바라타 난민 캠프에의 침공이 있었다고 한다. 라말라에서의 체포는 계속되어 카란디아 검문소에서는 꽤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구속되었다. 가자는 또 다시 북부 지구의 베이트 하눈, 남부의 라파, 중심의 가자시등에서 여러가…

[P-navi]블랙 새터데이, 일반시민 포함 10명이 살해당한 나블루스 침공

| (구)P-navi
  2004-07-03 4266

6월 26일 토요일에 서안지구의 나블루스에서 팔레스타인 무장투쟁멤버 7명이 이스라엘군에 살해된 일은 각 신문에서도 보도된 바 있으나, 이 "소탕작전"으로 인해 나블루스 전 지역이 완전히 봉쇄되어 일반시민도 살해당한 것은 전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아래에 자세한 상황을 설명한다. 이스라엘군이 나블루스에 침공한 것은…

[P-navi]가자, 전화와 인터넷회선 단절

| (구)P-navi
  2004-07-03 4271

또 다시 놀라운 뉴스. 가자시와 라파등을 연결하는 전화선이 끊겼다는 소식이 마크의 블로그에 올라온 것에 이어, 라파의 무하마드의 홈페이지에는 "무하마드로부터 전화가 왔다"라며 "가자 전지역의 인터넷 카페가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웹 마스터가 글을 남겼다. 휴대전화만은 쓸 수 있는 것 같다. 팔레스타인의 인프…

[P-navi]베이트 하눈에 공격

| (구)P-navi
  2004-07-03 4270

오늘에서야 겨우 새로운 나블루스 통신을 발송했다. 최근 수일간의 흐름을 정리했다. 정말 재미없는 내용이다. 다만 지금의 불안한 상태를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다. 이제부터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니까. 라고 생각을 하다보니 하아레츠지에서 가자북부의 포우된 마을, 베이트 하눈에 미사일 공격이 있었던 것을 보도…

[P-navi]이런 벽

| (구)P-navi
  • file
섬네일 2004-07-03 4272

아무리 기다려도 통신이 안된다. 후~ 어쩌지. 찾을 수록 정보는 점점 나오는데.. 읽다보면 시간이 금새 지나가 버린다. 여러가지 일로 시간이 지나가버리고 조금 지나면 새로운 정보가 솟아오른다. 어딘가에 제대로 정리해야 할텐데... 그러나 그럴 에너지조차도 빠져있는 듯 하다. 그래서 이런 걱정을 하고 있어봤자 별 소용…

[P-navi]베이트 하눈이 전차에 포위되어있다

| (구)P-navi
  2004-07-03 4276

이게 대체 무슨일이란말인가! 샤론이 방문중인 스데로트의 마을(로켓탄의 피해를 입은 곳)에 하마스가 다시 로켓탄을 발사했다. 로켓탄은 샤론으로부터 200m정도 떨어진 곳에 떨어졌다고 한다. (부상 없음) 이것으로 인해 이스라엘군은 가자에의 힘공을 다시 강화했다. 지금 베이트 하눈은 도로가 단절되었으며 전차에 의해 …

[P-navi]가자지구에의 침공

| (구)P-navi
  2004-07-03 4274

방금 Bee씨로부터 이스라엘군에 의한 가지지구에의 대규모침공 속보가 있었다. 아래는 침공의 개요를 정리한 것이다. 베이트 하눈은 완전히 봉쇄되었으며 20대 이상의 전차가 이미 마을에 들어와 있다. 이번 침공의 직접적인 계기는 하마스에 의한 지난주말의 이스라엘군 전초기지공격*(이스라엘병사 1명 사망, 5명 부상)과 월…

[P-navi]다시 침공이 시작되고 있다!

| (구)P-navi
  2004-07-03 4277

로켓탄과 전초기지파괴에 대한 거대한 침공이 가자에 시작되고 있다. 지금 시간이 없어 관련기사를 올려놓는다. 가자 북부의 베이트 하눈 등에 침공이 가해지고 있는 것 같다. 공군의 폭격이 가해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밤8시) 나중에 추가로 기사를 쓸 예정이다. 영문기사 http://news.bbc.co.uk/2/hi/middle_east/38…

[P-navi]한밤중에 꺾인 어린 꽃

| (구)P-navi
  2004-07-03 4291

알자지라 온라인 뉴스에 나블루스에서 15세의 소녀 2명이 이스라엘군에 구속되었다는 소식이 실려있다(고 아는 사람이 가르쳐줬다.) 6월 16일 이스라엘군이 심야에 가택을 습격하여 가족을 한 곳에 모은 후, 15세 소녀와 아버지를 연행했다고 한다. 그것도 아버지는 그 후에 석방되었으나 소녀는 그대로 구속되어있는 상태이다…

[P-navi]이스라엘 핵시설부근의 주민에게 항방사선약을 배포하기로 결정

| (구)P-navi 1
  2004-07-03 4290

이스라엘군과 국방성, 그리고 원자력위원회의 합동회의에서 이스라엘의 핵시설부근의 주민에게 방사선에 의한 피해를 막는 약을 배포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 약의 배포는 2년정도에 걸쳐 심의되었으며 수주후에 배초가 시작될 것이라고 한다. (사고 확률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매우 낮고, 위험도가 올라간 것은 아니라"…

[P-navi]점령지탐색용 로보트

| (구)P-navi 2
  • file
섬네일 2004-06-28 6903

봉쇄된 나블루스에서 7명의 활동가들이 살해된 사건을 쫓다가 이스라엘 군이 이미 그 로보트를 점령지에서의 임무에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사진을 발견했다. 가자에서 개간지에 공격을 가하려다가 저격당해 죽은 팔레스타인인 레지스탕스의 뉴스 사진에 로봇트가 찍혀 있다. 살해당한 팔레스타인인 레지스탕스에…

[P-navi]가자검문소 전부 봉쇄 & 수박사건속보 약간

| (구)P-navi
  2004-06-28 4306

어제부터 나블루스 통신을 쓰기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는데 사건들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다. 일본어로 어느정도는 보도가 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그렇게 많이 쓰지 않겠지만, 나블루스에서 활동가 7명(3일간의 작전으로 9명)이 살해된 것이 토요일 저녁. 일요일에는 가자의 이스라엘 군진지를 레지스탕스가 폭파했으며, …

[P-navi]가자에서 수박이 병을 옮기는 이유(?)

| (구)P-navi
  2004-06-28 4331

라파의 무하마드씨의 홈페이지에 실려있는 내용인데, 가자로 운반된(즉, 이스라엘산 이라고 생각된다) 수박이 원인이 되어, 가자의 주민들이 하나둘씩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고 한다. 수박을 먹은 사람들에게 나타난 증상은 여러가지이지만, 고열이 난 다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그리고 병의 원인은 하수나 독성물질을 수박…

[P-navi]팔루자를 찾아가다

| (구)P-navi
  2004-06-28 4312

여행지에서 구속되었던 한국인이 살해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V나 신문에서 보도되기로는 그저 "살해당했다"라는 사실만 알 수 있을 뿐이어서 그로 인해 충격받았다는 것 말고는 전할 길이 없다. - 과연 정보 결여 - 가슴이 아파오는 사건이었지만, 그저 작은 기사거리 밖에 되지 않는, 미군의 팔루자 폭격으로 20명이…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