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에 대한 승인이다.

팔레스타인평화연대, 2018-01-05 16:57:16

조회 수
295
추천 수
0

- 우리는 침묵을 통해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공모자가 되기를 거부한다.


 

2017년 12월, 트럼프 미대통령이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라 선언했다. 이로써 지난 수십년간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약속했던 '동예루살렘을 수도로 한 미래 팔레스타인 독립국가'가 돌연 위태로워졌다. 1967년 팔레스타인 전역을 군사점령한 이스라엘은 이후 동예루살렘을 자국 영토로 불법 병합했지만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동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영토로 승인하지 않았다. 트럼프는 이 오랜 유예상태를 깨뜨렸다.

트럼프의 선언은 이스라엘이 자행하는 온갖 불법행위에 대한 상징적 승인이다. 트럼프 선언 후 이스라엘 집권 여당은 이스라엘이란 국가가 생기기 전부터 예루살렘에 살아온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영주권을 쉽게 박탈할 수 있는 법안을 상정했고, 서안지구의 불법 유대인 정착촌을 이스라엘 영토로 편입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한 이스라엘은 한국과 FTA 협상에서도 서안지구의 불법 유대인 정착촌을 이스라엘 원산지로 인정하라며 불법 영토 병합에 동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찢기고 빼앗기는 건 팔레스타인 땅만이 아니다. 이스라엘은 트럼프 선언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살해하고, 시위를 강경 진압하는 군인들에게 돌을 던졌다는 이유로 청소년들을 군사법정에 세우고 있다. 또한 미국은 팔레스타인 난민 지원금조차 끊겠다고 위협하는 한편 이스라엘 군사 지원금은 늘렸다. 오랜 '교착상태'를 깬 트럼프의 선언은 팔레스타인 민중에게만 무거운 희생을 강요하며 이들의 삶을 뒤흔들고 있다.

우리는 트럼프 선언을 규탄한다. 그러나 트럼프 선언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아니다. 유엔총회가 트럼프의 선언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법적 효력도 없을뿐더러, 언젠가 독립국가를 세우게 해 줄 테니 군사점령 하에 계속 살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실행하지 않은 약속의 연장에 불과하다. 약속이 지연되는 동안 이스라엘은 점령과 식민화를 강화해 왔다. 당장 지난 10년간만 봐도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의 육·해·공을 봉쇄해 주민들을 고사시키면서도 세 차례 대규모 침공으로 4천명이 넘는 가자주민을 살해했고, 동예루살렘과 서안지구에서는 전례 없는 속도로 불법 유대인 정착촌을 확장·추가 건설했다.

이스라엘이 군사점령을 그만두지 않는 이상 미국의 중동 정책에 팔레스타인과 국제사회가 휘둘리는 상황은 언제든 다시 올 것이다. 더 이상은 팔레스타인 민중에게 희생만을 강요하는 어떤 약속도 필요 없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즉각적으로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팔레스타인 전역에서 철수할 것을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요구한다. 그런 다음에야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미래를 논할 수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침묵을 통해 이스라엘 군사점령의 공모자가 되기를 거부한다. 이미 수백 개의 유엔 결의안을 휴지조각으로 만든 이스라엘이 스스로 점령을 그만두길 기대하기는 어렵다. 대화와 협상으로 이스라엘을 설득하는 데 실패한 지금, 이스라엘이 점령을 끝내도록 만들 강력한 연대 행동이 필요하다. 우리는 우리가 서 있는 모든 자리에서 군사점령으로부터 해방을 향해 나아가는 팔레스타인 민중에게 연대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201815일 반전평화연대()

2018 트럼프의 예루살렘 선언 규탄 성명서.pdf

[gallery type="rectangular" size="medium" link="file" ids="693,695,697,694,696"]
태그
팔레스타인평화연대

0 댓글

목록

Page 1 / 2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지난알림][P-navi]에 대하여

| (구)P-navi 1
  2004-06-07 4277

안녕하세요. 온라인으로만 활동하는 밍밍입니다. 지역적인 문제로 오프라인 활동을 못해서 죄송해하다가, 문득 일본의 팔레스타인 평화 모임 사이트를 알게 되서 그 곳의 기사를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간단한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번역된 기사는 [P-navi]라는 머릿글로 구분해 놓았구요, 일어와 국어 모두…

[P-navi]이스라엘의 분리장벽에 항의 압력을

| (구)P-navi 2
  • file
섬네일 2004-07-13 4304

영국발 뉴스. 국제사법재판소가 위법이라고 결정한 이스라엘의 분리장벽에 다시 한번 압력을 가하기 위하여, 영국에서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분리장벽의 모형에 유명인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사인을 하는 행사이다. 초당파적 의원들이 많이 참여해 사인을 했다고 한다. 이 캠페인의 설명은 전자 인티파다의 기사 참고 …

[P-navi]분리장벽관련 & 최근 사건 사진 링크

| (구)P-navi 1
  2004-07-13 7739

분리장벽에 대한 국제사법재판소의 권고는 일본의 신문에서도 비교적 제대로 보도되었다. 마이니치신문의 기자가 하마스로부터 보고서를 보내고 있다. 아직 천천히 영문 기사를 읽지는 못했지만, 메모를 모아서 그간 신경이 쓰이던 사진을 올린다. 라파에서는 이스라엘군에게 습격당해 중태를 입었던 16세의 소녀 하리마가 죽…

[P-navi]국제사법재판소 "분리 장벽" 위법 선언

| (구)P-navi
  2004-07-13 4282

드디어 국제사법재판소(ICJ)에서 분리장벽이 위법이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14대 1로 가결되었으며, 그 판결에 반대를 표명한 것은 미국의 재판관이라고 한다. 분리장벽은 철거되어야 하며 농지파괴를 당한 사람에게 손해배상을 해야한다는 의견도 포함되어 있다. 여전히 이스라엘은 라피드 법무장관을 비롯하여 이러한 권고에 …

[P-navi]이스라엘 인권단체의 비디오

| (구)P-navi 1
  • file
섬네일 2004-07-09 4277

그전에 알고 지내던 외국인이 나블루스에 들어오려다가 고생을 많이 했다는 얘기를 했다. 나블루스는 반년 이상에 걸쳐 외국인이 들어올 수 없는 상태이다. 이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어서 산을 넘어 나블루스에 가려고 했지만, 이스라엘 군사에게 발각되어 팔레스타인 사람과 함께 구속되었다고 한다. …

[P-navi]아그레이브 형무소에서 이스라엘인이 미군에 협력

| (구)P-navi
  2004-07-09 4285

아랍의 언론에서 오랫동안 다루지 않아 왔던 "이스라엘인이 아그레이브 형무소에서 있었던 고문에 참가"했다는 이야기가 이제서야 미국 언론에 흘러들어갔다. 그것도 증인이 고문의 책임을 물어 재판을 받았던 카핀스키 준장이다. CNN 온라인의 기사에 의하면, "카핀스키 준장(정직처분중)은 3일, BBC 라디오의 인터뷰에서, 바…

[P-navi]나블루스 재봉쇄

| (구)P-navi
  2004-07-03 4267

7월 1일 목요일 저녁 나블루스의 구시가지가 봉쇄되어, 외출금지령이 내려졌다. 2일에는 나블루스의 바라타 난민 캠프에의 침공이 있었다고 한다. 라말라에서의 체포는 계속되어 카란디아 검문소에서는 꽤 많은 사람들이 장시간 구속되었다. 가자는 또 다시 북부 지구의 베이트 하눈, 남부의 라파, 중심의 가자시등에서 여러가…

[P-navi]블랙 새터데이, 일반시민 포함 10명이 살해당한 나블루스 침공

| (구)P-navi
  2004-07-03 4266

6월 26일 토요일에 서안지구의 나블루스에서 팔레스타인 무장투쟁멤버 7명이 이스라엘군에 살해된 일은 각 신문에서도 보도된 바 있으나, 이 "소탕작전"으로 인해 나블루스 전 지역이 완전히 봉쇄되어 일반시민도 살해당한 것은 전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아래에 자세한 상황을 설명한다. 이스라엘군이 나블루스에 침공한 것은…

[P-navi]가자, 전화와 인터넷회선 단절

| (구)P-navi
  2004-07-03 4271

또 다시 놀라운 뉴스. 가자시와 라파등을 연결하는 전화선이 끊겼다는 소식이 마크의 블로그에 올라온 것에 이어, 라파의 무하마드의 홈페이지에는 "무하마드로부터 전화가 왔다"라며 "가자 전지역의 인터넷 카페가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웹 마스터가 글을 남겼다. 휴대전화만은 쓸 수 있는 것 같다. 팔레스타인의 인프…

[P-navi]베이트 하눈에 공격

| (구)P-navi
  2004-07-03 4270

오늘에서야 겨우 새로운 나블루스 통신을 발송했다. 최근 수일간의 흐름을 정리했다. 정말 재미없는 내용이다. 다만 지금의 불안한 상태를 제대로 정리하고 싶었다. 이제부터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니까. 라고 생각을 하다보니 하아레츠지에서 가자북부의 포우된 마을, 베이트 하눈에 미사일 공격이 있었던 것을 보도…

[P-navi]이런 벽

| (구)P-navi
  • file
섬네일 2004-07-03 4272

아무리 기다려도 통신이 안된다. 후~ 어쩌지. 찾을 수록 정보는 점점 나오는데.. 읽다보면 시간이 금새 지나가 버린다. 여러가지 일로 시간이 지나가버리고 조금 지나면 새로운 정보가 솟아오른다. 어딘가에 제대로 정리해야 할텐데... 그러나 그럴 에너지조차도 빠져있는 듯 하다. 그래서 이런 걱정을 하고 있어봤자 별 소용…

[P-navi]베이트 하눈이 전차에 포위되어있다

| (구)P-navi
  2004-07-03 4276

이게 대체 무슨일이란말인가! 샤론이 방문중인 스데로트의 마을(로켓탄의 피해를 입은 곳)에 하마스가 다시 로켓탄을 발사했다. 로켓탄은 샤론으로부터 200m정도 떨어진 곳에 떨어졌다고 한다. (부상 없음) 이것으로 인해 이스라엘군은 가자에의 힘공을 다시 강화했다. 지금 베이트 하눈은 도로가 단절되었으며 전차에 의해 …

[P-navi]가자지구에의 침공

| (구)P-navi
  2004-07-03 4274

방금 Bee씨로부터 이스라엘군에 의한 가지지구에의 대규모침공 속보가 있었다. 아래는 침공의 개요를 정리한 것이다. 베이트 하눈은 완전히 봉쇄되었으며 20대 이상의 전차가 이미 마을에 들어와 있다. 이번 침공의 직접적인 계기는 하마스에 의한 지난주말의 이스라엘군 전초기지공격*(이스라엘병사 1명 사망, 5명 부상)과 월…

[P-navi]다시 침공이 시작되고 있다!

| (구)P-navi
  2004-07-03 4277

로켓탄과 전초기지파괴에 대한 거대한 침공이 가자에 시작되고 있다. 지금 시간이 없어 관련기사를 올려놓는다. 가자 북부의 베이트 하눈 등에 침공이 가해지고 있는 것 같다. 공군의 폭격이 가해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밤8시) 나중에 추가로 기사를 쓸 예정이다. 영문기사 http://news.bbc.co.uk/2/hi/middle_east/38…

[P-navi]한밤중에 꺾인 어린 꽃

| (구)P-navi
  2004-07-03 4291

알자지라 온라인 뉴스에 나블루스에서 15세의 소녀 2명이 이스라엘군에 구속되었다는 소식이 실려있다(고 아는 사람이 가르쳐줬다.) 6월 16일 이스라엘군이 심야에 가택을 습격하여 가족을 한 곳에 모은 후, 15세 소녀와 아버지를 연행했다고 한다. 그것도 아버지는 그 후에 석방되었으나 소녀는 그대로 구속되어있는 상태이다…

[P-navi]이스라엘 핵시설부근의 주민에게 항방사선약을 배포하기로 결정

| (구)P-navi 1
  2004-07-03 4290

이스라엘군과 국방성, 그리고 원자력위원회의 합동회의에서 이스라엘의 핵시설부근의 주민에게 방사선에 의한 피해를 막는 약을 배포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 약의 배포는 2년정도에 걸쳐 심의되었으며 수주후에 배초가 시작될 것이라고 한다. (사고 확률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매우 낮고, 위험도가 올라간 것은 아니라"…

[P-navi]점령지탐색용 로보트

| (구)P-navi 2
  • file
섬네일 2004-06-28 6903

봉쇄된 나블루스에서 7명의 활동가들이 살해된 사건을 쫓다가 이스라엘 군이 이미 그 로보트를 점령지에서의 임무에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사진을 발견했다. 가자에서 개간지에 공격을 가하려다가 저격당해 죽은 팔레스타인인 레지스탕스의 뉴스 사진에 로봇트가 찍혀 있다. 살해당한 팔레스타인인 레지스탕스에…

[P-navi]가자검문소 전부 봉쇄 & 수박사건속보 약간

| (구)P-navi
  2004-06-28 4306

어제부터 나블루스 통신을 쓰기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는데 사건들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다. 일본어로 어느정도는 보도가 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그렇게 많이 쓰지 않겠지만, 나블루스에서 활동가 7명(3일간의 작전으로 9명)이 살해된 것이 토요일 저녁. 일요일에는 가자의 이스라엘 군진지를 레지스탕스가 폭파했으며, …

[P-navi]가자에서 수박이 병을 옮기는 이유(?)

| (구)P-navi
  2004-06-28 4331

라파의 무하마드씨의 홈페이지에 실려있는 내용인데, 가자로 운반된(즉, 이스라엘산 이라고 생각된다) 수박이 원인이 되어, 가자의 주민들이 하나둘씩 병원으로 실려가고 있다고 한다. 수박을 먹은 사람들에게 나타난 증상은 여러가지이지만, 고열이 난 다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그리고 병의 원인은 하수나 독성물질을 수박…

[P-navi]팔루자를 찾아가다

| (구)P-navi
  2004-06-28 4312

여행지에서 구속되었던 한국인이 살해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TV나 신문에서 보도되기로는 그저 "살해당했다"라는 사실만 알 수 있을 뿐이어서 그로 인해 충격받았다는 것 말고는 전할 길이 없다. - 과연 정보 결여 - 가슴이 아파오는 사건이었지만, 그저 작은 기사거리 밖에 되지 않는, 미군의 팔루자 폭격으로 20명이…

Board Links

Page 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