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75.95.225) 조회 수 1045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팔레스타인평화연대 언소주 사례발표문_냐옹

 

1. 단체소개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점령을 한국사회에 알리고, 팔레스타인 이슈와 관련된 국제행동에 연대하는 단체입니다.

 

2. BDS 운동 소개

1967년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 이후 팔레스타인 내부 혹은 국제적으로 다양한 방법의 운동이 생겨나고 소멸했습니다. 무장투쟁, 비폭력 투쟁, 정당 운동 등 각양각색의 전술이 구사되어왔고 현재도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BDS 운동이 현재 팔레스타인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전술이며, 국제적으로 연대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2005년 시작된 BDS 운동은 과거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를 종식시키기 위해 사용된 보이콧 방법을 참고해 팔레스타인 내부에서 만들어진 다각적 보이콧 전술이며, 소비자 차원(상품, 문화교류 포함)의 불매운동인 Boycott, 기업의 투자 철회를 요구하는 Divestment, 국가차원의 제재 Sanctions 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이 국제법을 수없이 위반하고 팔레스타인 인권 유린을 자행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의 경제는 주로 해외기업 및 국가의 투자로 지탱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BDS는 팔레스타인 내 점령지에서 생산되는 비인도주의적 상품들과 점령에 일조하는 군수산업에 펀딩하는 기업자본, 국가연기금 등에 대해 보이콧하고 넓게는 아카데믹 보이콧까지 포함합니다. 이스라엘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국제적인 고립입니다. 그렇기에 이 전술은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바꾸고, 다각적인 형태로 이스라엘을 압박해 궁극적으로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점령을 그만두게 만드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는 팔레스타인 내부에서보다는 국제적인 연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국제 평화, 인권, 종교, 학술 단체들이 BDS운동에 동참하고 있으며, 저희도 재작년부터 이 전술을 채택하였습니다.

 

3. 이스라엘 보이콧 운동의 해외사례

 

1) G4S

-전 직원 수만 120만 명이며 125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다국적 보안기업. 감옥, 경찰, 난민수용소, 학교 및 병원 등 공공부문의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 2007년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의 내의 감옥과 검문소 및 분리장벽에서 보안 서비스를 제공. 그러나 이스라엘 내 감옥에서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고문(이스라엘 군사재판과 법정에서 고문을 통한 자백 인정)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무작위 투옥(67년 이후 팔레스타인 전체 남성 인구의 40%가 투옥됨), 불법 무기한 행정구금(6개월까지 무기한 연장 가능한 구금명령), 어린이, 청소년 구금이 이스라엘군에 의해 자행되고 있음. 이는 모두 국제법 위반.

-2012년 4월부터 이스라엘 감옥 내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이 단식투쟁으로 수감자에 대한 이스라엘의 비인도주의적 처우가 논란이 되고, 더불어 이 시스템을 운용하는 G4S에 대한 국제적 보이콧 전개 : 오슬로 대학 및 노르웨이 24개 단체가 G4S 보이콧 및 계약해지, 유럽연합의회에서 G4S와의 계약해지, 스코트랜드 노동조합 G4S 보이콧 등

-여러 나라에서 계약 해지 및 보이콧 운동이 일어나자 2013년 4월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내 감옥, 경찰서, 검문소 일부에서 서비스 중단하기로 발표.

 

*일본 팔레스타인 연대운동의 성공사례

 

<오사카_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생각하는 모임>

 

2) Muji(무인양품)

- 2010년 4월 무인양품은 일본에서 처음으로 이스라엘에 소매점을 출점을 계획. 이스라엘 진출을 생각하고 있는 여타의 기업에 미칠 영향이 크다고 판단하여 오사카의 팔레스타인 연대 단체인 ‘팔레스타인을 생각하는 모임’에서 보이콧 운동을 시작. 8개월 동안의 운동으로 무인양품의 이스라엘 출점계획을 무산시킴

-보이콧 방법

+무인양품 보이콧 웹페이지 오픈 / 트위터 개설

+수차례 무인양품 측에 질의서, 항의서한 전달

+시민들에게 서명, 항의 메시지 를 받음/ 전화, 팩스, 메일 보내기 독려

+무인양품 오프라인 매장 안, 거리에서 피켓팅, 퍼포먼스

+국제 연대 보이콧 (팔연대 동참)

 

3) AHAVA(아하바)

 

-스킨 케어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 이스라엘의 기업 브랜드이며, 팔레스타인 점령지 내의 이스라엘 정착촌에서 생산. 사해에서 채취한 미네랄 성분을 이용한다는 선전문구로 전세계에 수출, 판매되고 있음. 팔레스타인 점령지로의 강제이주 정책은 제네바 4차 협약 등의 국제법에 의해 명백히 불법으로 명시되며 그에 따른 자원 수탈도 불법임. 아하바를 총판하는 수입원에 판매 중단 요구 및 아하바 불매운동 시작. 1년 반 동안의 캠페인으로 2012년 1월 일본 내 아하바 철수.

+참고) 미국의 여성평화단체 ‘Code Pink'의 “Stolen Beauty"

 

 

<오사카 그룹과의 문답 메일 중 발췌>

 

1) 일본에서의 보이콧 운동은 합법적인가?

 

 

: 불매 운동 자체를 불법으로 하는 법률은 없습니다. 점포 어필 등을 한 경우 위력 업무 방해로 기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어필 방법은 운동 내에서도 여러가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2) 무인양품과 아하바 보이콧 캠페인을 진행할 때 해당 기업으로부터의 압박은 없었는지?

 

 

: 특히 눈에 띄는 압박은 없었습니다. 두 회사는 특히 친 이스라엘 기업이 아니라 사회적 평가에 민감한 기업 이었다는 점은 운동에게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인 양품의 경우, 도쿄 활동가 (우리는 오사카를 기반으로 합니다)가 회사와 대화를 가졌을 때, 회사 측이 "우리는 저작권을 침해당하고 있는 입장입니다"며 은근히 운동의 위법성을 언급 한 것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단지 실제로 재판이 이루어지면, 불매 운동이 기업 이미지에 있어서는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았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여서, 다이토쿠레아(아하바 총판) 내용은 원래 인권 문제에 민감한 기업이었던 적도 있어, 결과적으로 우리의 주장을 납득해주었습니다. (직접은 불매 운동 정보를 알게 된 소매점에서 클레임이 온 것이 큰 압력에 된 것 같습니다).

 

 

3) 두 가지 사례가 모두 성공하면서 현재는 소다스트림 보이콧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이콧 운동이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을 하는데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 BDS 운동은 경제적인 의미보다 교육적인 의미가 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다스트림 보이콧은 이스라엘 정착민 경제에 대한 타격을 의도하는 면도 있습니다만, 정착촌 문제를 사회에 알리는 측면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자면, 팔레스타인 및 이스라엘을 비롯해 해외의 운동과 연계한 움직임이 만들 수 있으며, BDS운동 자체에 명확한 이념과 목표, 광범위한 팔레스타인 사회의 지지가 있는 것과 같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 팔레스타인평화연대의 한국에서의 보이콧 운동과 어려움

 

 

 

1)현대중공업 보이콧

- 현대중공업의 굴삭기가 팔레스타인의 동예루살렘에서 지속적으로 팔레스타인 가옥을 부수고 거주민들을 난민화시키는 이스라엘의 점령에 일조하고 있다고 판단. 2012년부터 BDS운동의 일환으로 현대 보이콧을 진행. 현대중공업에 공식적 메일을 보내고, 성명서 발표, 기사 송고, 거리 캠페인, 영상배포 등

- 그러나 언소주 대법원 판결로 현대 보이콧 운동의 위축, ‘과연 대중 캠페인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 ‘고소당하지는 않을까?’

 

 

2) BDS korea

-2011년 12월, 한국의 소비자들에게 이스라엘 점령에 관련된 기업의 상품들을 보이콧하자는 캠페인을 진행. 많은 기업의 정보가 유인물에 포함되어 있어 고발당할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 부득이하게 팔레스타인평화연대의 이름이 아닌 BDS korea 라는 이름으로 캠페인 진행 및 홈페이지 따로 개설


  1. 서안지구 수자원이 부족하다고? 팔레스타인 물문제에 대해

    Date2014.04.02 Category일반 Views14370
    Read More
  2. 10월28일 모임내용

    Date2013.11.06 Views9352
    Read More
  3. 서안 지구 물 부족 문제

    Date2013.08.10 Category일반 Views14003
    Read More
  4. 표현의 자유 포럼 사례발표문

    Date2013.06.16 Views10454
    Read More
  5. <팔레스타인 수감자의 날 국제 연대행동>

    Date2013.04.17 Views32463
    Read More
  6. 쿠피예 두르는 법

    Date2013.04.09 Views7314
    Read More
  7. 그리스도인의 성지 순례를 위한 지침서

    Date2013.03.28 Category자료집 Views9829
    Read More
  8. 시리아 난민 지원 사업 보고

    Date2013.03.27 Category난민 Views8260
    Read More
  9. 세계 물의 날, 가자지구 물부족과 오염

    Date2013.03.22 Category일반 Views23086
    Read More
  10. 팔레스타인인, 버스 탑승 금지 (인포그래픽)

    Date2013.03.07 Category일반 Views1599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2 Next
/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