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Bizeit 대학에서 가르치시다가 지금은 RCHRS라는 인권연구소에 계시는
Iyad Barghouti 교수님께서 Korea-Middle East Association?이런데서 하는
회의 참석차 다음주월욜까지 한국에 계시다고....
하셨는데 원체 연락이 안대서
건국대학교 아랍연구소측에서 하는 세미나로 찾아갓다능
연구소에 계신 교수님 몇분이랑 한국외대 아랍어과 교수님이랑
나눔관계자 두분이랑 인권연대에서 메일보고오신 분,
다큐멘터리제작하시는분, 팔연대&경계 회원님,
마나르와 그 친구, 민중의소리 기자,
레프트21 기자, 조선일보; 기자 등등이 왓엇음ㄹㄹ
아 무슨 시오니스트 단체?에서 온 사람도 잇엇긔;;;;;;

점령자였던 국가들(예컨데 영국) 보다 한국처럼 점령당한 경험이 있는
나라에 오는게 더 이해받기 쉬워서 좋다며 팔레스타인 점령사를 훑어주셨다능
지금 기록해두면 나중에 쓰일데가....잇겟죠? ㅋㅋ
강의를 다 영어로 하셔서 메모하는데 무슨 토플 리스닝하는줄 아랏긔..
틀린데 잇어도 바주삼 ㅠㅠ


원래 팔레스타인에는 이슬람교도, 12%가량의 크리스쳔,
'사마리안'으로 불리는 나블루스에 사는 이들을 포함한 10%정도의
유대인들이 평화롭게 공존하고 있었는데
(소위 'Palestinian Jews'..)
영국이 시오니스트들의 이민과 점령을 도와주면서
(영국이 유대인들한테 땅을 막 나눠줄수 있었던게 오토만 제국당시
있었던 어떤 법령때문에 가능햇다그래써요
정작 영국은 팔레스타인은 아무도 살지 않는 땅이라고 국제사회에 홍보하고..)
갑자기 유대인들이 몰려옴 ㄹㄹ
1920년대부터 이에 대한 팔레스타인 저항세력들이 나타나기 시작햇구,
48년에 팔레스타인땅의 78%에 해당하는 면적의 땅에
이스라엘 건ㅋ국ㅋ..

곧 나온 유엔 결의안에서 땅의 52%를 유대인들에게(해당지역 내
유대인:팔레스타인인 비율 5:5)
48%를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유대인:팔레스타인인 비율 1:9)
귀속되는걸로 하자고 햇다고 햇삼.
(정확히 언제 나온거고 이 결의안이 무슨 효과가 있엇는지는 잘 몰겟삼 ㅠㅠ)

48년도 전쟁 당시 대부분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인근 국가들이나 미국 등지로 떳는데
지금도 요르단 시민권자의 70%는 팔레스타인인이라고...

현재 팔레스타인 난민들의 반 정도는 팔레스타인 내부에,
나머지 반은 세계 각지에 잇는데 이스라엘에도 잇다고 하긔..
가자지구 인구의 80%가 난민이라고도 하셧구요

67년 전쟁당시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의 다른 지역들도 먹었고
당시 이스라엘 대 이집트&요르단이 전쟁한거엿는데
지금 전쟁 당사국들은 다 화해햇지만 이 문제가 국가대국가분쟁이아니라고
팔레스타인 사람들과 이스라엘 간의 문제라고 하셧삼

현재 가자지구의 점령민은 오십만명에 육박하고
미국 유대인, 프랑스 유대인, 최근들어서는 러시안 유대인 등
"팔레스타인인을 '치워도' 된다고 하느님이 말하셧기 때문에
하느님은 팔레스타인인들은 용서하지 않으실게다"
라는 식의 논리를 갖고 잇는 유대인 근본주의자들을 이해하려면
정신과 의사를 동원해야 한다고...하셧삼 ㅎㄷ

팔레스타인인들이 점령촌을 피해서 다른 곳으로 가면
그 곳에 점령촌이 지어지고, 또 옮기면 점령촌도 따라오고..
팔레스타인인들이 서울로 오면 서울에 점령촌이 생길거라고
농담으로 하시는말같앗는데 아무도 못웃엇음 ㅠㅠ

점령촌은 집값도 싸고 정부에서 대출도 싸게 해주고
선물로 자동차도 주고 그러면서
이스라엘 정부에서 이민.이사 유도한다긔 ㅠㅠ
근데 정작 점령민들은 막 총기 보유하구 자기 정부 소속
군인들도 쌩까고 그래서 이스라엘인들도 점령민들 무서워한대요;
최근에는 이러케 혜택을 줘도 '더러운 아랍인'들이랑 같이 못산다고
이민.이사오는 사람들이 자꾸 준다면서 팔레스타인인구가 너무많다는식의
발언들이 나온다고도 하셧삼 ㅠㅠㅠ


팔레스타인 내부의 인권문제들에 대해서도 말해보겟다고 하시면서
시작하셧는데 어찌나 문제가 많은지
팔레스타인의 일상에서는 인권문제 아닌 사안이 없는듯;;ㅜㅠ

현재 12000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감옥살이를 하는 중인데
그 중 10-20명은 감옥에 있은지 30년이 넘엇다긔....
25세가 넘은 팔레스타인인 아무나 붙잡고 물어보면
10명 중 9명은 감옥갓다온 경험이 잇다고 할꺼라고 햇삼
(근데 접때 라피크읽을땐 팔레스타인 남성이라 그랫던거 같은데 맞나용?)
집 철거얘기는 완전 황당 ㅡㅡ
40일내로 집 철거하라는 경고장 보내고
41일날 철거 안되잇으면 와서 철거'해주고'
철거비용으로 25000달러 받아간대요 ㄳ.....
근데 또 집 지을려고 하면 허가를 40000달러 내고 받아야 대는데
그렇다고 허가를 잘 내주냐 하면 그것도 아님....

그와중에 미국은 매일 4천만달러를 이스라엘에 퍼준다고 하는군요
오바마가 이스라엘에 점령촌을 없애라고 한것도 아니고
1년만짓는거 중단해달라고 햇는데 이스라엘은 쌩까고
어제는 오바마가 노벨평화상을 받앗다고 해서 다들 쓴웃음 ㅠㅠ
최근 300개의 점령촌을 추가로 건설하겟다고 이스라엘
정부에서 발표한 바 잇답니다..

오슬로협약은 완전 문제가 많은게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땅에 대한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주는 댓가로
PLO를 팔레스타인의 대표로 인정해준거라면서
그 와중에 자꾸 팔레스타인 땅을 이스라엘은 점령촌의 건설을
통해서 먹으니까 팔레스타인인들은 그나마 협상카드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ㅠㅠ

또 팔레스타인사람들은 '이스라엘인 전용'도로를 못쓰기 때문에
체크포인트 보이면 알아서 꺼져야대고 ㅠㅠ 산으로 돌아돌아 가야되고
교수님이 예루살렘 70키로미터 거리에 사시는데 마지막으로
거기 가보신게 2001년 이래요 ㅡㅡ;;
또 막 가자에서 서안지구로 갈려면 국경을 몇번넘어서 1400키론가; 가야대고;;
이래서 두 지역을 오가기가 너무 힘드니까 분쟁 자체에 대해
일국가체제를 해법으로 주장하는 목소리가 잇는거라고도 하셧긔..

또 분리장벽이 이스라엘이랑 팔레스타인 사이에 잇는게 아니라
팔레스타인 내부에 잇는거라고..
어떤사람들은 학교랑 집이 장벽을 두고 갈라져 잇어서
특정한 시간에 허가증을 가지고서 겨우겨우 다닐수 있다고..

팔레스타인내부에는 공장이나 생산설비가 하나도 없는데
외부에서 팔레스타인으로 들어올수잇는 방법은 이집트에서 이어지는
지하터널 뿐...ㄹㄹ
주로 어린애들을 들여보내는데 자꾸 이스라엘이 여기에 폭탄 떨어뜨리고
그래서 애들 마니 죽는대요 ㅠㅠ

이스라엘이 가자에서 철수햇다고는 하는데 정작 거기서 태어난 애들은
이스라엘 외무부에 등록당하고...
예전 어떤 총리는 팔레스타인인이 뭐져?들어본적이없는데?
이런말도 햇다네요 ㅡㅡ;


이런대도 팔레스타인에서 작성한 인권보고서는
이스라엘의 압력으로 유엔에서 발표연기되고; 소위 팔레스타인
'대통령'은 이스라엘 허가 없이는 사무실에서
도심으로도 움직일수없는 완전 인질이라고 ㄹㄹ ㅠㅠ

이시점에서 파타와 하마스에대한 설명.
파타는 이념적 지향 없이 팔레스타인 국가건설을 원하는
집단이어서 두루두루 인기가 많앗고
하마스는 Muslim Brotherhood라는 종교단체의
몇몇 젊은이들이 1987년에 만든 종교와 관련된 집단인데
PLO가 투쟁을 중단한 시점에 하마스가 등장해서
하마스가 인기를 얻기 시작한거지 딱히
팔레스타인사람들이 종교적이라서 그런게 아니라긔..
60.70년대 사진이나 영상 보면 히잡 쓴 여자가 어딧냐고
그러면서 뭔가 우리가 종교적 색채를 띄게 되면 좀 도움이 되려나?
하는 일시적이고 새로운 성향이라고 하셧삼...자기도 오랜만에
자기동네 갓을때 여성들이 머리에 뭐 쓰고잇어서 놀랫다구..
앞부분에서 종교얘기하면서도 자기도 이번 아프간/이라크전 이후에
여러권의 책을 읽고 나서야 자기가 수니파인것을 '발견'햇다고
하실정도로ㅁㄴㅇㄹ

할튼 그래서 파타가 authority에 관해서는 유일한 주인공이엇는데
갑자기 하마스가 등장해서 둘이 뭔가 나눠먹는 분위기가 되서
첨엔 군대도 5:5로 나누고, 뭐도 나누고 이것도 저것도 다 나누다가
결국엔 땅도 나누자는 얘기가 나와서
가자랑 서안지구가 각각의 관리 하에 들어가고
이스라엘은 적극적인 개입은 안해도 옆에서 조아하고...
외국들중에 이런 분리에 반대한 곳이 딱 한군데 잇는데 그게
이집트라면서 왜냐면 이집트는 가자가 완전 인구밀도 높은 곳인데
가자에 대한 책임?을 지게될까바 무서워서 그런거라고 하셧삼..
이런 정치적인 대립때메 외부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기가 쫌더
어렵게 생각댈수도 잇는데 정치적 상황이 어케 됫든 결국 점령당한상황인거라고
하셧삼..


그러면서 세계 곳곳에서 연대의 목소리와 행동에 감사하다고 하시면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게 팔레스타인인들한테만
중요한게 아니라 누가 봐도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진 일련의 상황들은
정의롭지 못한거라고,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행위는
'인간의 인간화'를 위해 중요한거라고 하셧긔..

저도 저희반애들이 다 FREE PALESTINE 뱃지 달고 다니고
제 친구들은 포카리스웨트 안마신다고 이러케라도 지지의 마음을
보내니까 항상힘내시라고 전해드렷삼ㅋㅋㅋㅋ

아 한국활동가들한테 하고싶은 어드바이스? 를 물엇더니
우리한테 어드바이스를 주셔야할것가따고 ㅋㅋㅋ 그러셔서
그래도 달라고 햇더니 인권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달라고 그러셧슴
팔레스타인문제는 더이상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인권의 문제라고..
나중에 건대 교수님께 들은건데 이번세미나에도
팔레스타인의 경제적 자립을 통한 자유에 대해 얘기하러 오신거라고,
정치적 문제는 모두가 얘기하지만 당장 팔레스타인에서 나는 올리브나
수박 등등은 수출이 아니되고.. 사람들의 70%이상이 빈곤상태고 그렇다면서
그걸 해결할 현실적 대안들을 어제 세미나에서 제시하셧다긔...

질의시간 좀 갖고 (힘들어서 질의할때는 필기도 못해씀 ㅠㅠㅋㅋㅋ
담에 만나면 기억나는건 전해드리께요 ㅋㅋㅋㅋㅋ)
다같이 밥먹으러 갓삼 중국집 갓는데 교수님이 귀엽게 젓가락질하시다가
포크 대령당하심ㅋㅋㅋ
암튼. 잘못된부분 잇으면 댓글로 마니 알려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겟긔..
글고 보충설명도 마니마니.....굾굾
팔연대랑 경계분들 다같이 만나는 시간을 가지려고 햇는데
교수님일정이 워낙 빡빡하셔서....담에 팔레스타인으로오라고 하셧삼ㅋㅋㅋㅋㅋ
한동안 팔연대랑 너무 못놀앗던듯
다들 용산 국민법정에서 만나요....ㅋㅋㅋ

1 댓글

뎡야핑

2009-10-11 00:10:54

시험기간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갔다와준 발칙한님께 만세...ㅜㅜ

목록

Page 8 / 26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샤론 이스라엘 총리에게 보내는 서한

| 성명
  2004-08-05 9412

아리엘 샤론 총리 귀하 귀 정부가 팔레스타인 독립적 주권국가 창설을 골자로 하는 ‘중동평화 로드맵’에 합의했을 때 국제사회는 두 민족간의 56년간의 유혈분쟁이 종식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귀 정부는 테러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한다는 구실로 팔레스타인 자치지구를 차단하기 위하여 웨스트뱅크의 점령지를 따…

이스라엘 분리장벽관련 ICJ와 유엔총회 결의 이행을 촉구하는 34개 인권단체 성명

| 성명
  • file
섬네일 2004-07-23 12532

이스라엘은 국제사법재판소(ICJ) 결정과 유엔총회의 결의에 따라 분리장벽을 즉각 철거하라 지난 20일, 유엔총회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에 설치하고 있는 분리장벽이 불법이라는 국제사법재판소의 권고판결을 따를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150-6이라는 압도적인 지지로 채택했다. 국제사법재판소는 지난 7월 9일, …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민중 학살을 중단하고,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즉각 철수하라!

| 성명 119
  2004-07-02 8581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민중 학살을 중단하고,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즉각 철수하라! 지금 한국은 전쟁과 테러의 악순환이 거듭되는 가운데 희생된 김선일씨의 죽음으로 충격과 비통에 빠져있다. 우리는 김선일씨의 죽음을 통해 자국의 이익만을 쫓는 강대국이 무고한 주변국 국민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구체적인 폭력의 양상을…

세바스티아에서의 열흘 - 첫번째 이야기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10-16 7672

팔레스타인인들이 겪고 있는 현실이 어떤지 알아보겠다고 팔레스타인에 온 지 어느덧 3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지난 열흘은 팔레스타인에서도 세바스티아라는 3천 여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작은 시골마을에 머물렀습니다. 팔레스타인을 조금 다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세바스티아’라는 이름 자체가 아랍식 이름은 아닙…

세바스티아에서의 열흘 - 두번째 이야기

| 현지에서
  2009-10-16 7230

빼앗긴 놀이터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위즈단에게서 어제 있었던 얘기를 들었습니다. 어제 덴마크에서 10여명의 사람들이 세바스티아로 왔었습니다. 단순한 관광이기보다는 팔레스타인의 상황을 알기 위해 10여 일 동안 여기저기를 여행하고 다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던 시간에 외부에서 사람들이 왔으니 저도 …

예루살렘, 조용한 추방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10-13 7681

한국으로 돌아갈 날을 며칠 앞두고 오랜만에 예루살렘을 찾았습니다. 늘 시끄럽지만 요즘 한창 예루살렘이 시끄러웠고, 3차 인티파다를 예상하는 사람이 있기도 했습니다. 얼마 전 메카, 메디나에 이어 이슬람 3대 성지 가운데 하나인 알 아크사 모스크에 유대인들이 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몰려 들어갔습니다. 이들이 주장하…

오늘 이야드 교수님께 들어온 팔레스타인점령사 & 연대를 통한 "인간의 인간화"

| 만남 1
  2009-10-10 6678

Bizeit 대학에서 가르치시다가 지금은 RCHRS라는 인권연구소에 계시는 Iyad Barghouti 교수님께서 Korea-Middle East Association?이런데서 하는 회의 참석차 다음주월욜까지 한국에 계시다고.... 하셨는데 원체 연락이 안대서 건국대학교 아랍연구소측에서 하는 세미나로 찾아갓다능 연구소에 계신 교수님 몇분이랑 한국외대 …

총을 쏘지 마라

| 현지에서 1
  • file
섬네일 2009-09-30 7376

[해방을 향한 인티파다](66) 발레인, 투쟁은 계속된다 미니 / 2009년09월30일 17시22분 이스라엘은 2002년부터 팔레스타인인 거주 지역 주변에 콘크리트와 철조망으로 장벽을 쌓고 있습니다. 사람을 잡아다 감옥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팔레스타인인들의 생활공간 자체를 감옥으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3년 만에 라말라 근처…

책읽기 모임 후기

| 세미나 4
  2009-09-25 8311

책읽기 첫모임이 9월 23일 수요일 저녁에 있었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발칙한", "뎡야", "순이" 세 사람이었습니다. 첫 날은 앙리 꼬르방이 쓴 <이슬람 철학사>의 머릿말을 읽었습니다. 공부방식은 이전에 올린 대로 와서, 소리내서 읽고 모르는 부분을 얘기하고, 읽은 부분을 조금씩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머릿…

예루살렘에 가 봤니?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9-23 6474

팔레스타인은 이스라엘이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이스라엘이 관리하는 국경을 통과해야 합니다. 또 중동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이 하나 있다면 여권에 이스라엘에 입국했던 흔적이 있으면 시리아로 들어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그동안 여러 차례 시리아와 전쟁을…

팔레스타인 일기 - 09/09/16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9-17 6008

1. 아파치 친구들이 테레비 소리를 낮추더니 갑자기 하늘로 손가락을 가리키며 소리를 들어보라고 한다. 처음에는 아무 소리도 안 들렸다. 다시 들어보라고 한다. 헬리콥터 소리란다. 그러고 보니 '두두두두' 헬리콥터 소리가 들린다. 어제 오늘 마을의 하늘 위로 이스라엘의 아파치 헬리콥터가 떠다닌다. 2. 무함마드 툴카렘…

팔레스타인에서 생활하기 - 돈, 돈, 돈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9-15 7861

해외 여행을 하다보면 고민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돈을 왕창 들고 다녀야 하는지, 한국에서 딸라로 다 바꿔 가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아리까리할 때가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돈 문제는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하면 됩니다. 은행이 많으니깐요. 당신 은행에 잔고가 없으시다구요? 그건 저로써도 어쩔 수가... ㅠㅠ 1. 은행 찾…

완전 뒤늦은 Parents Circle 간담회 후기~

| 거리에서
  2009-09-04 6185

안녕하세요킴유입니당* 이런 후기는 처음써보는거라 백년동안 고민하다가 에라 이러구 시작해놓고 지금은 출국해버려서 매일매일 죄책감에 시달리다가ㅋㅋㅋ 오늘 회의 마지막 날이라서 땡땡이치구 지난주에 써놓은거 정리해서 올릴게요!ㅋㅋ 아 , 이 후기는 8월 24일에 있었던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과 가진 간담회에 대한 …

점령이 인간의 수염에 미치는 영향?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9-04 6614

팔레스타인 얘기하다보면 자주 나오는 것이 검문소에 관한 것인데 요즘은 검문소 다니기가 몇 달 전에 비해 수월해졌습니다. 이스라엘에 새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내세운 것이 ‘경제적 평화’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검문소를 조금 더 열어서 사람이나 물건이 조금 더 다니게 하고, 경제 지표도 좀 올려 줄 테니 난민이니 예루…

인간의 공존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23 6244

사진1.2008년12월, 헤브론 지역 점령민이 불태운 팔레스타인인의 집 예루살렘과 헤브론 지역은 이스라엘이 추진하고 있는 ‘팔레스타인인 비우기’의 주요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인 비우기’는 말 그대로 쫓아내든, 못 살게 하던 팔레스타인인을 몰아내고 유대인을 이주 시키겠다는 것입니다. 역사와 종교와 땅 시오…

인간의 교육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23 5456

고등학교 영어 교사인 팔레 인간의 교육 교육이 모든 것을 해결할 거라 생각지는 않습니다. 교육도 교육 나름이어서 시험 잘 치고 출세만 하기 위한 교육이야 뭐 그리 중요하겠습니까. 반대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일수록 삶과 사회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고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교육…

아부 마흐무드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20 9361

사비르 열매가 잔뜩 매달린 가시 선인장 “반다, 어제 왜 우리 집에 안 왔니? 우린 완전히 화났었어. 너를 위해 어제 생선을 사러 갔다 왔단 말이야.“ 나와 미니는 파르하에서 열린 ‘인터네셔널 유스 페스티벌’에 다녀오느라 지금 머물고 있는 델 룩손을 떠나 1박2일 파르하에서 머물렀다고 서둘러 변명 아닌 변명을 했다. 주…

새로운 인간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17 5767

▲  팔레스타인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담 후세인 사진 미니 체게바라도 좋고 싸담 후세인도 좋아요 팔레스타인에서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은 꽤 인기가 좋습니다. 언뜻 들으면 이해가 잘 안 될 수도 있는 말입니다. 체게바라가 그려진 옷을 입고 체게바라를 좋아한다면서 사담 후세인도 좋다고 하면 더욱 그렇습니…

결혼식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14 6757

090731 결혼식 전 가족과 친지, 친구들과 모여 집 앞에서 파티를 한다. 누구의 결혼식인지 모르고 가게 된 그곳에서 이방인인 나 조차도 그가 결혼식 주인공인 알아 볼 수 있는 말끔한 양복 차림에 머리에 기름을 바른 단정한 모습. 친구들은 주변에서 춤을 추고, 화려하게 장식된 붉은 양산 아래의 그는 다소 경직된 모습이…

인간의 단절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06 5630

검문소를 지키고 있는 이스라엘 군인 와엘 집에 앉아서 수다를 떨고 있는데 마젠이 요가 얘기를 꺼냅니다. 굳이 요가라고 할 것은 없지만 몸 풀기 동작을 보여 줬습니다. 그러니깐 마사지 얘기를 꺼내서 잠깐 만져 주려고 엎드리라고 했습니다. 웃옷을 들쳐 올리는데 허리 쪽부터 척추를 타고 등에 길게 상처가 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