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기

일본에서 오신 혜자님을 만나고...

반다, 2009-07-20 00:54:29

조회 수
6302
추천 수
0
지난 금요일 날 비 많이 오던 저녁 사무실에 갔더랬어요.
샷다를 올리는데, 비에 젖은 하얀 종이가 바닥에 간신히 붙어 있더군요.
'기사 보고 방문했습니다. 전화 한본주세요.0000-0000 정혜자'
수진 말에 의하면 제일 교포 라는 분이 낮에 전화를 주셨다고 하더군요.
막상 전화를 하니 전화 연결은 안되고.
금요일날 10시 넘은 시간에 사무실로 전화가 왔습니다.
조금 서툴은 한국말로 만나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일요일 오후 안국역 6번 출구에서 연결되지 않는 전화번호를 계속 누르며 초조하게 두리번 거리는데 어떤 아주머니가 말을 걸더군요.
"음음...팔레스타인..."
안도를 하며 인사를 하려는데, 그분의 첫 마디.
"제가 나이가 많아서 이상하죠, 죄송합니다."

정혜자 님은 제일 교포시고, 이모님이 병환이 깊어서 문병차 한국에 잠시 왔다고 하셨습니다. 친구가 팔레스타인 관련 활동을 해서 재팬포럼(저희가 얼마전에 일본의 팔레스타인 활동단체에 원고를 썼던)에 가입하게 되었고, 한국으로 출국하는 날 제팬포럼 소식지가 도착해서 들고, 비행기에 타셨답니다. 한국에 도착해서 제팬포럼 소식지를 읽다가 팔레스타인 평화연대 기사를 읽고는 너무 반가운 마음에 무턱대고 마침 곁에 있던 대학생 분에게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약도를 알려달라고 하셨답니다. 꼼꼼히 적은 약도를 보여주시더라구요.
젊었을 적에 한국말을 배우기 위해 한국에 왔었는데 박정희 시대였어서 무척 어려운 시대였다면서 손사레를 치시더군요.

혜자님은 일본에서 귀화하지 않고 제일교포로 산다는 것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삶과 비슷하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색깔의 신분증을 갖고 살아야 하고. 특히 총련계라면 여권이 없어서 외국에 나갈 때마다 다시 일본에 돌아 올수 있다는 증명서를 받아서 출국을 해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혜자님은 일본에 귀화 한다는 것은 천황의 딸이 되겠다고 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귀화하지 않았고, 많은 교포들이 일본과 한국 이름을 겸해서 쓰는데 자신과 자신의 딸들은 아직도 한국 이름만 써서, 딸들의 경우 한국에서 온 유학생이라고 오해를 받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일본 사람들이 제일교포들에게는 불친절하고 차별을 하지만, 한국 유학생들에게는 친절하다는 말씀도 덧붙이셨어요.
자신의 딸들에게 한국말과 문화를 알게 해 주고 싶어서 조선인학교('우리학교'라는 다큐에 나온 그 학교)에 입학하게 하셨다고 하더군요. 지금은 모두 졸업을 했고.
자신은 일본인과 결혼했는데 일본인 호적으로 두 딸을 올리고 싶지 않아서 80년대에 한국에 방문해서 본인의 본적지인 충북에 가서 자기 호적에 두 딸을 올려달라고 했데요.
당시는 호주제가 변경되기 이전이라 여성의 호적에 자신의 자식을 올리기 어려웠을 때인데, 이삼일 동안 동사무소에 하루 종일 앉아있었다고 합니다. 동사무소 직원이 나중에 지쳐서 호적을 써주고는 그 문서를 혜자님에게 거의 던지듯 건네 주었다면서 당시 동사무소 직원 흉내를 내시더라구요.

일본 적군파 이야기도 물어 보고, 팔레스타인여성 세미나 할때 얘기했던 우에노 치즈코에 대해서도 물었었죠. 세계 동시 혁명을 꿈꿨던 적군파이야기도 해주시고, 우에노 치즈코와 조한혜정이 함께 쓴 경계에서 말한다라는 책이 일본에서도 번역된게 있어서 읽어보셨다고 하시면서. 우에노 치즈코의 책들은 무척 좋지만, 다소 엘리트주의가 강한것 같다며 반감을 표하기도 하셨구요.
제가 일본 젊은 친구들이 남한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은데, 북한에 대해 굉장히 강한 거부감을 표하는 이들을 만난적이 있어서 놀랐었다는 이야기를 하자. 예전에 북한에 의해 납치되었던 일본인 8명의 이야기를 하시면서 일본 정치인들이 그것을 얼마나 많이 이용하면서 여러 문제를 봉합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어요. 조선의 통일을 일본 정부가 두려워 하기 때문이라고 하시고. 대략 알고 있던 이야기 였지만, 직접 설명을 들으니까 뭔가 다르게 다가오던군요.흠흠..
한국에서 일본의 현재를 보면 한국의 10년뒤를 알수 있다는 말이 있다고 하면서, 운동사회도 비슷한 지점이 있다고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물었어요. 한국의 96년도 연대항쟁 이후 대학 운동이 무너진 것이나 일본에서 70년대 비슷한 일이 있었고, 그 이후 대학운동이 무너졌다는 이야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했거든요.
혜자님은 96년도 그 일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시면서, 1970년대 일본의 학생운동은 제일교포 학생들의 운동이나, 한국의 419로 부터 영향받은 것도 많으리라고 생각한다고 하셨어요. 이건 처음 들었던 이야기라서 정말 흥미로웠어요. 더 이야기 하고 싶었는데 시간이 없어서리ㅜㅠ
흠흠... 그리고 또 되게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다 적을수 없어서 아쉽.
팔레스타인 문제 관련해서 일본의 좋은 관점을 가진 활동가들이 많다면서 야마시다 용혜와 문유자 라는 분을 추천해 주셨어요. 문유자 님의 글은 우리 기사가 실린 제팬포럼의 이번 호 소식지에 실렸다면서 주변에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번역해서 읽어보라고 하시더라구요.(제팬포럼에서 아현동 사무실로 저희 기사가 실린 소식지를 여러부 보내주셨어요.)
혜자님이 유태인들의 디아스포라 이야기를 많이하지만, 조선-한국인의 디아스포라 역사도 많다고 하셨던 이야기와 한국에서 종군위안부 문제가 많이 주목을 받지 못하고, 기념관 건립 기금이 일본에서는 많이 모이는데 정작 한국에서는 많이 모이지 않는 것 같다며 무척 안타까워 하셨어요. 제게 그 이유가 뭐냐면서 종군위안부라는 존재에 대해 여전히 사람들이 부끄럽고 지우고 싶은 역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냐고 물었는데, 저는 그런 사람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 이유가 전부는 아닌것 같다고 답변했는데...그리고 또 뭔가 더 주절거렸는데 정작 내가 한 말은 기억이 안나네요-_-


혜자님에게 민족이라는 것은 무얼까, 국적이라는 것은 무얼까라는 생각을 이야기 도중에 여러번 했는데... 미처 질문을 못드렸어요. 제가 일찍 자리를 뜨는 바람에....
중간에 온 뎡과 바톤터치 하고 왔으니, 뎡이 이야기를 들었으려나요. 이후 이야기 전해주어.

오늘 두시간 동안 정말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그걸 다 적고 싶은 마음인데....
휴휴...


지난번에 제프를 만났을 때도 느꼈던 것인데, 그 열정 같은 것.
무게나 권위 같은게 아니라, 즐겁게 호기심 어린.
그것을 마음이 '젊다' 라는 식으로 젊음에 우월성을 부여하며 젊은이와 같은 열정이라고 표현하고 싶진 않고.
흠흠 뭘까.
그리고 또 하나는 혜자님이 뭔가 어느 단체 대표라든가, 무슨무슨 곳의 누구라는 식의 직함을 걸지 않고서도! 암튼 저는 그냥 평범한 사람이예요. 갑자기 연락해서 바쁠텐데 만나자고 해서 정말 미안하다며 조심스러워 하시는 모습에 제가 다 미안한 마음이 들었고.
암튼 혜자님과의 만남이 참으로 좋았어요.
나이가 많아서 미안합니다, 라는 깍듯한 첫마디가 마음에 너무 걸리구요.
지금 20대인 혜자님 딸들이 엄마는 하고 싶은데로 하며 사는 사람이니까 괜찮아, 하고 싶은데로 계속해.
라고 했던 말에 왠지 웃음이 번지기도 하고.
엔화가 비싸서 부자여행자가 되어 버렸다며 밥값을 계산하시는 유머가 너무 좋기도 하고.
한국에서 일어난 많은 일들에 대해서 제게 묻기도 했는데.
제가 저질의 답변을 조금했고. 어떤 답변은 하지 못했죠.
이를테면 예전에 에드워드 사이드가 한국에 방문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시 한국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냐. 라는 질문에 대한 저의 답변은 잘 모르겠습니다, 였습니다ㅜ
한국의 88만원 세대에 대해 얼마전 한국을 방문한 아마미타 카린이 쓴 르포를 읽었다면서 일본의 프리터 젊은이들이에 대한 이야기도 하셨어요. 일본에서 정치에 관심을 갖고있거나 사회운동을 하는 이들은 50,60대가 많다는 이야기를 하셔서, 젊은이들에 대해 물으니. 오히려 20대들은 90년대 중반 오옴진리교 사건이나 대지진등 불안한 시대를 보며 자랐고,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여러 작가와 책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는데, 엄청난 독서광 이신 것 같더라구요.


문득 생각나서,
제안 하고 싶은 것 하나는.
제팬 포럼에 우리도 원고 청탁을 해서 그 단체 활동과 소개에 대한 글을 받아서 울 홈페이지에 올리면 어떨까라는 것.
또 하나는 혜자님에게도 원고 청탁을 함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메일은 안쓰시고, 우편으로만 소통 가능하시답니다. 주소는 받아왔어요. 라피끄와 버튼을 보내드리고 싶어서...


야심한 밤에 해야할 많은 일들을 미루면서 헉헉 적었네요.
순이님 발제 리뷰도 써야 하공, 썸머님 초청 셈나 리뷰도 써야 하고.고..고..
고고씽. 할수 있을까;;;


그리고 대화 도중 한국어 발음이 서툴러서 미안하다고 연신 말씀하시는 혜자님을 보면서, 영어권 애들은 왠만한 곳에서 다들 자신의 모국어로 말하면서 상대로 부터 영어가 서툴러서 미안하다는 말을 듣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는.
혜자님에게 한국어가 서툴은 것은 너무 당연한데, 계속 나에게 미안하다고 하시는게;;
물론 거기엔 그것과 다른 결로 혜자님이 자신의 '조국' 의 말을  잘 해야한다는 나름의 가치의 작용이었겠지만. 암튼.

혜자님 너무 반가웠어요.
여기 글을 못 보실 가능성이 많겠지만...
연락드릴께요.

0 댓글

목록

Page 9 / 26
제목 섬네일 날짜 조회 수

인간이 인간의 가슴에 물들다

| 현지에서
  • file
섬네일 2009-08-03 5692

결혼 잔치에서 만난 아이들 - 미니 오랜만에 다시 팔레스타인에 왔습니다. 저희 활동을 지원해 주고 있는 YDA(청년개발협회)라는 단체에 농민들과 함께 지내고 싶다고 해서 지금은 팔레스타인의 서북쪽 툴카렘에 있는 데이르 알 고쏜이라는 마을에 있습니다. YDA 회원인 와엘이 제공해 준 집에서 생활하고 있구요. 아이고 죽…

090606-07 인권영화제 캠페인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7-21 7323

활동 기록을 소홀히 하고 있는데요. 이제라도 남깁니다ㅜㅜ 13회 인권영화제에서 팔레스타인평화연대가 제안하고 번역한 <올리브의 색>을 상영했습니다. 거리로 나온 인권영화제를 봉쇄한 서울시의 어정쩡한 집행때문에 영화제에 대한 기사가 뉴스에 많이 나와 역대 가장 많은 관람객이 왔습니다. 올리브의 색도 예상과 달리 …

일본에서 오신 혜자님을 만나고...

| 만남
  2009-07-20 6302

지난 금요일 날 비 많이 오던 저녁 사무실에 갔더랬어요. 샷다를 올리는데, 비에 젖은 하얀 종이가 바닥에 간신히 붙어 있더군요. '기사 보고 방문했습니다. 전화 한본주세요.0000-0000 정혜자' 수진 말에 의하면 제일 교포 라는 분이 낮에 전화를 주셨다고 하더군요. 막상 전화를 하니 전화 연결은 안되고. 금요일날 10시 넘…

팔레스타인 여성 세미나 첫번째 후기

| 세미나 1
  2009-06-23 7557

발제는 반다 씨가 했고, 주제는 민족주의와 젠더였습니다. 발제문은 여섯 단락으로 되어 있는데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민족주의'의 작동은 사회의 여러 모순을 민족으로 환원시켜 사고하므로, 기득권의 논리에 부화뇌동하는 꼴이다. 2. 민족주의 뿐 아니라 코뮤니스트 집단도 '계급투쟁'의 우선성을 과도하게 강조…

팔-여성세미나] 6/22(화) 준비모임 했습니다.

| 세미나 3
  2009-06-19 7835

지난 화요일에 만나서 세미나 준비모임을 했습니다. 서로 팔레스타인(혹은 아랍)의 여성이나 젠더 관련한 이슈들에 대한 관심 분야 등을 이야기하고, 그 외에 운동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과 고민등등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관심 가는 지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것. 순이 님은 하위주체(가야트리 스피박이 말한 서발턴)가 말…

090516 병역거부운동 국제컨퍼런스

| 국제
  2009-05-18 7373

지난 토요일 진행한 <세계 병역거부운동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컨퍼런스에 다녀왔어요. 사실 병역거부운동에 대해 잘 모르지만, 각국에서 온 참가자들의 이야기를 조금씩 들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온 병역거부자인 알렉스 말에 의하면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뉴프로파일 이라는 단체에서 하는 활동 중에 하나가 고등학교를 방…

090403 일인시위자 간담회

| 만남 3
  • file
섬네일 2009-05-06 11042

->아래 작은 사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사진이 이동합니당 벌써 한 달 전 일이네요-ㅁ-;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침략 만행에 저항하는 1월부터 3월까지 일인시위를 함께 해 주신 분들과 모여 이야기하는 자리를 경계를넘어와 함께 가졌었습니다. 그러나 모두 진정 바쁘신 나머지 자리를 빛내주지 않으셨고(!)요. 그래도 멍구…

[4월 18-19일]제프와나임신부를 만나고.

| 만남 4
  • file
  2009-04-21 7602

지난 주말 토, 일 이틀간 한국을 방문한 제프와 나임 신부의 강연을 들으러 현미씨, 뎡과 함께 성공회 성당과 성공회 대학을 다녀왔습니다. 강연 내용은 가옥파괴와 분리장벽 등 이스라엘 점령이 팔레스타인의 삶을 어떻게 통제, 파괴하고 있는가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것중 하나는 라는 모순적(?) …

이스라엘 대사관앞 '마지막' 일인시위-썸머님

| 거리에서 1
  • file
섬네일 2009-04-04 8523

http://www.ifis.or.kr/bbs/board.php?bo_table=forum_chat&wr_id=46713월 27일, 3월의 마지막 일인시위이자 그동안 3개월동안 진행해 온 일인시위의 마지막 자리는 <팔레스타인평화연대>에서 해외기사들을 번역해 올려주고 계신 썸머님이 지켜주셨습니다. 시리아에서 한 1년 동안 아랍어를 배우셨다는 썸머님은 이번 이스라…

3/19(목)이스라엘대사관 앞 일인시위_이 마리오 감독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3-23 7783

http://www.ifis.or.kr/bbs/board.php?bo_table=forum_chat&wr_id=4633&page=&sfl=&stx=&spt=&page=&cwin=#c_46383월 19일 목요일인 오늘,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의 일인시위'에 참여해 준 분은 '서울영상집단'의 이마리오 감독입니다. 이마리오 감독은 한국군의 베트남 민간인학살과 생존자들을 주제로 한 '미친시간'을 만…

3/10(화)이스라엘 대사관 앞 1인시위

| 거리에서 1
  • file
섬네일 2009-03-10 7258

햇살이 밝은 봄날입니다. 대사관으로 가는 길엔 바람이 거칠었는데 저희의 강력한 힘에 의해서인지 이스라엘 대사관 앞은 잔잔했습니다.^^ 오늘 대사관 앞 1인시위에 참여하신 분은 '빛을 만지는 아이들'이라는 출판사에 계시는 김헌철 선생님이십니다. 일제고사로 파면,해임된 선생님들의 복직투쟁은 물론 지역에서 활발한 …

3/6(금)이스라엘 대사관 앞의 일인시위_공미연감독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3-07 6706

http://www.ifis.or.kr/bbs/board.php?bo_table=forum_chat&wr_id=4614오늘의 일인시위는 '전장에서 나는'의 공미연 감독이 해주셨습니다. 볕은 그야말로 짱짱한 봄볕이었지만 대사관 앞을 휘감는 바람은 언제나 그렇듯이 거의 토네이도 수준이었죠. 청계천 난간 위에 미친듯이 펄럭이는 대규모의 태극기 행진도 위협적이더군…

3/3(화)이스라엘 대사관 앞 1인시위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3-03 6931

봄비가 내렸습니다. 아니 봄비와 진눈깨비가 내렸습니다. 지난 주 회전문 앞에서 덩이 만든 피켓을 읽고 뒤돌아 씩씩거리는 저를 보며 귀엽다는 듯 씨익~ 웃고 들어간 이갈 카스피 이스라엘 대사 때문에 속이 많이 상했습니다. 너무 화가 나 외교통상부 장관실에 전화하고 홈피에 "외교통상부가 어떻게 보였길래 일국의 대사…

김지희님_이스라엘대사관 앞 일인시위(2월 27일)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3-03 6810

http://www.ifis.or.kr/bbs/board.php?bo_table=forum_chat&wr_id=4601오늘도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일인시위가 있었습니다. 바람이 있어서인지 대기는 조금 맑아진 것 같더군요. 햇살도 좋은 날이지요?^^ 하지만 어김없이 웬만해서는 해가 들지 않는 이스라엘 대사관이 있는 건물 앞! 역시나 바람이 생생 불었습니다. 심지…

'문화를생각하는사람들'과 함께 한 '팔레스타인 이야기'

| 만남
  • file
섬네일 2009-02-27 6086

지난 2월 20일에는 '문화를생각하는사람들'의 이야기마당에서 와 가 함께 이스라엘-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관심이 사라졌다고 생각했지만, 그 날 그 자리에 참석한 20 여명 남짓한 분들의 눈빛과 말을 통해서 팔레스타인의 고통과 희망에 시선에 거두지 않은 분들이 많다는 생각을 했습…

파병국 국민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하여

| 연대행동
  • file
섬네일 2009-02-26 8300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75          ▲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선언 기자회견          [이용석] 은국의 병역거부 선언이 건네는 질문 2009년 02월 25일 (수) 16:39:46     &…

2/24(화)이스라엘 대사관 앞 1인시위-최혜원 선생님!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2-24 7453

아침 하늘이 검고 실비가 내려 걱정을 했습니다. 다행히 일인시위 하는 중에 잠깐 오고 그쳐서 마음을 놓았습니다. 오늘 일인시위에 참여해주신 분은 작년에 실시된 일제고사에서 학부모에게 선택권을 주었다는 이유로 해임되신 길동초등학교 최혜원 선생님이십니다. 작년 12월과 올 2월 출근투쟁을 정말 신나고 즐겁게 열정…

2/20이스라엘대사관앞 일인시위

| 거리에서
  2009-02-22 6470

http://www.ifis.or.kr/bbs/board.php?bo_table=forum_chat&wr_id=4581경계를 넘어 강아지똥님의 글임니다 -------------------------------- '일인시위' 벌써 낯선 느낌이 드는 분들도 계시나요? <경계를넘어> 역시 2월에 처음 서는 이스라엘 대사관 앞 일인시위였습니다. 그동안 <팔레스타인평화연대>에서는 매주 1 또는 2회…

2/17(화) 이스라엘 대사관 앞 1인시위!

| 거리에서 1
  • file
섬네일 2009-02-17 6728

가자 봉쇄하고 구호물품을 싣고 가는 선박마저 억류하는 누가 뭐라 하든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이스라엘의 오만은 여전합니다. 그럼 저희의 행동도 쭈욱~~ 계속되는 거지요. 누가 끈질긴지 보는 거지요.^^ 이제 일인시위는 화요일과 금요일, 일주일에 두 번 12시부터 1시까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화요일은 팔연대에…

2/10(화) 이스라엘 대사관 앞 1인 시위

| 거리에서
  • file
섬네일 2009-02-10 6417

오늘은 이스라엘의 총선이 있는 날입니다. 보수야당인 리쿠드당과 가자 학살을 일으킨 집권 여당인 카디마당이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극우 정당 '이스라엘 우리집(YB)'이 노동당을 누르고 제3당이 될 것이라는 언론보도(경향신문 2월 7일자 6면)에 한숨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예상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팔레스타인의 상황은…